[공주] 공주시는 기해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16일 금강신관공원 미르섬 일원에서 시민의 `안녕`과 `국립충청국악원` 공주유치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월 대보름은 우리 고유의 대표적인 세시 명절로써 전통 농경사회에서 농사의 풍요와 안정을 기원하던 날로 다양한 제사와 의례가 전해지고, 지신밟기와 쥐불놀이 등 전통 민속놀이와 약식과 오곡밥, 묵은나물, 부럼깨기 등의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행사의 주요일정은 오후 3시부터 연날리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윷놀이, 소원쓰기, 군밤체험, 장승깍기, 솟대만들기 등이 진행되고 저녁 6시부터 9시까지는 길놀이와 소원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 전통민속놀이 등이 금강과 세계유산 공산성을 배경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각 마을별로 진행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도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행사장 등에 구제역 방역 소독시설 등을 설치할 예정이지만 축산인들의 참여는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조성상 문화예술팀장은 "조상님들의 삶과 지혜를 들여다보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공주시가 전념하고 있는 `국립충청국악원` 공주유치를 기원하고, 세대 간의 갈등해소와 소통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정월 대보름 행사를 통해 시민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