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 B구역 재개발해제위 기자회견, 정용래 유성구청장과 면담도

대전 유성구 장대 B구역 재개발해제 주민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가 13일 대전 유성구청 정문 앞에서 유성오일장 존립을 주장하며 장대 B구역 재개발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사진 = 김대욱 기자
대전 유성구 장대 B구역 재개발해제 주민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가 13일 대전 유성구청 정문 앞에서 유성오일장 존립을 주장하며 장대 B구역 재개발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사진 = 김대욱 기자
대전 유성구 장대 B구역 재개발해제 주민대책위원회가 유성 오일장 존립을 강조하며 재개발사업의 반대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재개발사업 진행 시 민간개발사업에 대전시와 유성구가 개입을 하게 된다면서 장대 B구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대 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는 13일 유성구청 정문 앞에서 `100년 전통 유성시장·유성오일장 지키기`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재개발사업 중단·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유성오일장은 1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역사적 장소"라며 "일부 재벌 건설사, 외지 투기꾼들에게 개발이익을 챙겨주는 재개발사업 추진은 즉시 중단,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요구하며 대전시와 유성구를 압박하기도 했다.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는 "대전시, 유성구가 국공유지 관리 주체로서 대전시 도시재생전략을 근거로 재생사업 추진 의사를 밝히면 재개발사업은 논의조차 불가한 사안"이라며 "대전시, 유성구가 사업 추진에 동의하면 민간개발사업 시행여부를 민간이 아닌 국가 등이 결정하게 되고 이는 도시정비법 목적과 취지에 어긋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재개발해제 주민대책위는 기자회견 이후 정용래 유성구청장을 만나 면담을 진행했다. 정 청장은 지난 달 장대 B구역 재개발사업 추진은 불가피하면서도 오일장 존립은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취한 바 있다.

유성구 관계자는 "법적 사안에서는 법정동의율 75% 이상, 면적조건 50% 이상 확보 등 조건만 갖춘다면 조합 설립 허가를 해줄 수 밖에 없다"며 "단, 주민·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오일장 유지 방안 구축에 대한 검토는 철저하게 이뤄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재개발사업을 추진 절차를 밟고 있는 장대 B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오는 23일 조합장 선출 등 조합설립을 위한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합설립추진위 관계자는 "현재 법정 동의율 75% 이상인 77% 수준을 확보한 상태"라며 "유성오일장은 현대화사업 등을 통해 얼마든지 유지가 가능하다. 조합설립 이후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