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높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수소차가 관심이다. 정부가 최근 수소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것을 계기로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소차 구입 지원과 관련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시는 수소차 구입 시 전국 광역단체 중 두 번째로 많은 1300만 원을 지원한다. 세종시와 충북도의 수소차 구입지원금도 각각 1000만 원이다. 올 초 65대를 민간보급분으로 확정한 대전시는 내년도에는 155대로 그 대상을 확대한다. 세종시 역시 내년도 수소차 구입 지원을 100대로 크게 늘리는 등 미래형 자동차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대중화를 얼마나 앞당기느냐는 턱없이 부족한 인프라 확충에 있다. 현재 충청권 수소차 충전소는 충남 내포신도시 1곳이 유일하다. 올해 안에 대전시 2개소와 세종시 1개소가 완공 된다지만 이 정도로는 크게 미흡하다. 전국적으로도 2월 현재 충전소가 15개소에 불과한 상황이다. 파격적인 지원금으로 구입을 유도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도 중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로드맵 선포식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보조금 정책을 더욱 활성화하고, 충전소 확충을 지원하는 등의 투자가 절실하다.

현대자동차가 1998년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한 게 1998년이고, 지난해 3월에는 한 번 충전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 달리는 넥쏘를 출시한 뒤에도 상황은 달라진 게 별로 없다. 그 사이 중국은 `수소굴기`를 기치로 수소차 영토를 확장했고, 일본 기업들은 정부의 보조금을 실탄 삼아 한국에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수소차로 상징되는 수소산업을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면 정부 차원의 전략적 지원이 요구된다. 수소차를 선박이나 반도체를 잇는 효자 수출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수소사회로 가는 발목을 잡는 규제부터 혁파해 선도국 지위를 되찾는 게 급선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