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주민 "아무도 조치원은 세종시라 생각 안 한다"

세종 지역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대표되는 신도심과 읍면지역의 인구와 심리적 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세종시는 읍면지역 균형발전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지만 관련 지표와 읍면지역 주민들이 체감하는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격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13일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읍면단위 10개 지역과 동 단위 9개 지역의 인구분포는 읍면단위 9만 3153명, 동 단위 주민등록인구는 22만 5670명으로 양 지역 간 편차는 13만 2517명으로 벌어진다. 이 격차는 시간이 갈 수록 더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일반적이다.

세종 시민들은 세종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인구 균형이나 인프라 확충 보다도 시민들의 인식이 바뀌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세종 조치원읍 주민 변모(43)씨는 "세종시에 조치원이 편입됐지만 아직도 시민들 의식은 조치원은 그냥 조치원이라고만 생각한다"며 "구도심이라고 불리는 것 자체가 이미 낙인이 찍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는 뉴딜사업에 360억 원을 투입해 읍면지역 균형발전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지나치게 하드웨어에 집중돼 있고 근본적으로 시민 의식을 바꾸지는 못 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책이 인프라에 치중 돼 있다 보니 본래 취지처럼 인구 유입을 늘리거나 청년들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세종시 관계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25년까지 진행하는 계속사업으로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많다"며 "조치원읍 구도심에 인프라를 구축해 기업을 유치하고 청년을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세종연구원은 지난해 `대전세종지역 행정구역 별 인구감소 현상과 정책적 의미` 연구 보고서를 통해 세종 면단위 농촌지역의 소멸 위험이 고위험지수에 달했다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세종시 읍면동 중 전동면, 연서면, 연동면 등 읍면동 8개 지역이 소멸위험 진입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