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확정했다.

지역의 최대 숙원이던 대전 트램 건설이 국비 지원 사업으로 확정된 것이다. 1996년 정부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 이후 23년 동안 표류하던 도시철도 2호선은 무가선(배터리로 움직이도록 제작) 트램 방식으로 건설된다. 2025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향후 6년간 6950억 원(60% 국비 지원)이 투입된다. 대전 트램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서대전역 37.4㎞ 구간에 36개 역사를 건설해 대전을 순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시민들 사이에선 찬반이 팽배하다.

대전도 드디어 도시철도 2호선이 건설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과 동시에 부정적인 시각이 만만치 않다.

교통정체로 공공교통의 핵심인 정시성을 못 맞출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무가선이라 운행을 하다 멈출 것이라는 여러 설(?)이 대표적이다. 또 일부 구간에 대한 예산 삭감으로 졸속으로 건설될 것이라는 우려도 존재한다. 특히 트램 노선 설치로 도로내 차선이 잠식되면서 엄청난 교통혼란이 발생할 것이라는 건 가장 큰 문제다. 왕복 4차선 도로에 2차선 이상을 트램 전용으로 만든다면 극심한 혼잡이 빚어질 것이란 건 누구나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논란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대전시가 자체 진화에 나섰다. 급기야 최근 시 간부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확대간부회의에서 `트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프리젠테이션까지 열었다. 간부들이 직접 나서 오해를 풀고, 트램을 홍보해야 한다는 취지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일부 시 공직자들도 트램에 대한 반감이 있다는 점에서 우선적으로 넘어야 할 산이다. 이 자리에서 시가 내세운 핵심은 트램과 관련해 제기되는 모든 우려는 그저 `기우`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근거로 "전체 연장 37.4㎞ 가운데 실제로 기존 차로를 잠식하는 구간은 25.6%인 9.6㎞에 불과하다. 홍도육교 철거 당시 교통대란에 대한 우려가 컸지만 2017년 7월 홍도육교 철거가 본격화되면서 현재 교통대란이 심하지 않다. 이는 시민들이 철거 사실을 인지하고 우회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제시했다.

하지만 시민들 입장에선 우려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트램에 대한 인식개선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시의 설명대로 트램에 대한 여러 우려가 그저 `기우`로 남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도시철도 2호선은 향후 100년을 내다보고 건설돼야 한다. 졸속 추진은 더더욱 안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취재 2부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