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식 유성소방서 소방위
장윤식 유성소방서 소방위
"소방대원으로서 당연한 일을 했을 뿐입니다. 산모와 아기가 건강하다니 그걸로 족합니다."

12일 유성소방서 장윤식 소방위는 구급차 안에서 출산을 도운 소감을 묻는 말에 덤덤히 소임을 다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지난 11일 오후 2시 30분쯤 대전 유성소방서 상황실로 다급한 목소리로 전화 한 통이 걸려왔다. 임부 A(31)씨가 집에서 "진통이 계속된다"며 119구급대에 신고를 한 것.

신고를 접수받은 장윤식 소방위와 박민하·김정용 소방교는 유성구 전민동에 위치한 A씨의 자택으로 출동했다. 장 소방위가 현장에 도착했을 당시 A씨는 양수가 터져 있었고 소파에 누워 진통을 겪고 있었다.

상황이 급박하다고 판단한 소방대원들은 서둘러 A씨를 구급차에 태운 뒤 급히 인근 병원으로 향했다. 하지만 A씨의 분만통 간격이 점차 짧아지고 출산 징후가 나타나자 구급차 안에서 출산유도를 시작했다.

장 소방위는 "출산이 임박해 구급차 내에 마련된 분만 세트를 이용해 출산을 도와야 하는 상황이었다"며 "두 아들의 어머니로서 출산의 고통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 때문에 산모의 심신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장 소방위의 도움으로 A씨는 병원 도착 5분 전인 오후 2시 57분쯤 구급차 안에서 건강한 딸을 순산할 수 있었다.

장 소방위는 이전에도 현장에 출동해 이물질이 기도에 걸려 숨을 쉬지 못하고 `청색증`을 보이는 2살배기 아기를 응급처치를 통해 구하는 등 늘 시민의 생명 구조에 힘써온 것으로 전해졌다.

장윤식 소방위는 "황금돼지띠의 해에 소방대원의 한 사람으로서 시민에게 도움이 돼 기쁘다"며 "이 기운이 아이와 산모, 그리고 대전시민과 소방대원들 모두에게 행운으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