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논산시장이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논산시 제공
황명선 논산시장이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논산시 제공
[논산]논산시는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한 확대간부회의에서 황명선 시장은 "올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할 업무는 마을자치회 정착을 통한 마을공동체 복원"이라며 "마을 주민의 자발성, 자주성, 자율성을 확보하고 민주적인 토론을 통해 주민 스스로 좀 더 깊고 촘촘하게 사업을 기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황 시장은 "올해는 토론·논의·의사결정 방법 등에 대한 학습과 교육을 지원해 관주도가 아닌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 복원은 물론 시민이 주인 되는 행복한 마을공동체 조성으로 새로운 풀뿌리 지방자치 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사업과 관련해 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도개선은 물론 정부나 공공기관의 정책에 기반한 공공형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공동체 경제 실현으로 더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시민이 힘을 얻는 활력있는 경제도시 논산을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은 단순한 시설설치가 아닌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져 커뮤니티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충남최초로 시행되는 고교생 교복 및 교육비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의 공공성 강화로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기에 맞춰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황 시장은 "한글대학은 단순히 `글`을 배우는 것이 아닌 그림·글짓기·시 등 다양한 `학습`이 행해지는 곳으로 마을공동체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며 "아직 시행 전인 마을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논산의 모든 마을에 한글대학이 설치될 수 있도록 의지를 갖고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