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화 국장
박제화 국장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지난 20여 년간 건설방식과 관련하여 많은 진통 끝에 국가 재정지원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됐다.

1996년 정부가 대전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한 2호선은 2012년 고가형태의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민선 6기 들어 노면전차인 트램으로 바뀌었다. 트램으로 건설방식 변경은 건설비와 운영비의 획기적인 절감 말고도 지속가능한 대전의 도시발전 차원에서 시민사회와 함께 고민해 내놓은 최선의 결정이었다.

국비 지원사업으로 확정되면서 2025년부터 대전시민이 도시철도 중심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올 상반기 중 트램 건설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연내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1년에 착공하여 2025년에 운행할 계획이다.

트램은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되는 신기술 교통수단으로 국가 R&D사업으로 개발된 무가선 배터리 방식(공중전선 없는 방식)으로 서대전역-대동역-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서대전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37.4㎞이며 36개 정류장과 차량기지 1곳이 갖추어 진다.

이것은 타당성 재조사 중이던 1구간(본선+지선 32.4㎞) 뿐만 아니라 2구간(가수원-서대전역 5㎞)을 모두 포함한 완전한 순환선 형태로 우리시의 5개구 전체를 걸쳐 운행하는 것으로 당초 추진되던 1구간 사업보다 직접적 수혜시민이 약 11만명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트램 건설을 통한 취업 유발효과가 9661명, 생산유발 효과가 1조 5463억 원에 달한다고 하니 침체돼 있는 지역에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진국 사례를 볼 때 트램 건설로 인한 도시재생효과가 정류장 주변지역을 특화개발하면 매력있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건설공사 중 어느정도 교통 혼잡은 불가피하다. 시는 트램 공기를 4년 이내로 단축하고, 상·하행선을 나누어 시공하거나 공사구간을 구획하며 우회로도 확보를 통해 혼잡을 최소화한다는 복안이다.

교통 혼잡구간인 서대전육교 구역은 지하화 하는 것이 확정되었고 테미고개 지하화 부분은 예타면제 내용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트램기본계획 변경과정에서 중앙부처와 협의해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차로감소가 트램노선 전체 37.4㎞에 걸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 트램으로 일반 차량 노선이 감소되는 것은 9.6㎞(전체의 25.6%)에 불과하다. 나머지 27.8㎞(74.4%)는 이미 버스전용차로 구간이거나 별도의 대책이 마련된 구간으로 교통 지·정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

트램사업 확정 발표와 함께 지역 일부 언론이나 시민이 제시하는 안전성, 교통혼잡 등 졸속 시행 등의 걱정을 충분하게 공감하고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대한민국의 트램 성공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앞으로 트램은 1호선 및 도시철도 3호선 기능을 하게 될 충청권 광역철도과 함께 대전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교통수단의 기초가 될 것이다. 철도역이 미치지 않는 도심부는 급행버스 등을 투입하고 도시철도와 중복되는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개편하여 틈새지역까지 구석구석 대중교통망을 연결과 역과 정류장까지 자전거 거치대 등 편의시설을 확대하여 출퇴근 편의를 도모 할 예정이다.

세계 어느 도시나 화두는 `지속가능한 도시`다. 우리 모두가 가야할 길은 도시철도, 버스, 자전거, 택시 등을 아우르는 공공교통 중심의 도시로 대전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지속가능하다. 2030년 트램 등 공공교통수단으로 출퇴근 하는 아름다운 대전시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