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가정동 등 낙후된 대덕연구개발특구 일대가 `한국형스마트도시`로 조성된다.

노후화된 대덕특구가 첨단과학기술 기반으로 탈바꿈돼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위상이 공고해 질 전망이다.

올해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 지원 대상지로 선정된 대전시는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440억원을 투입해 노후된 대덕연구개발특구 일대를 중심으로 친생활형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뉴(Re-New) 과학마을`을 추진한다.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기존 도시에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적용해 교통과 에너지 방범 등 생활편의를 개선하고, 지역 고유의 산업· 문화적 경쟁력 등을 강화해 스마트도시 우수사례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지역은 유성구 가정동과 구성동 일원 약 2.7㎢ 규모이다. 이곳에는 국비 60억원이 우선 투입된다. 향후 대전시는 380억원을 들여 자체사업을 추진한다. 이 일대에는 KAIST, 국립중앙과학관, 충남대, 출연연 등 연구기관, 학교 등과 갑천, 화봉산, 우성이산 등 자연 친화적 환경이 조성돼 있다.

시는 우선 11억원을 투입해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무선충전 전기버스를 도입, 대중교통 노선을 신설하고 14억원을 들여 냉난방 및 각종 편의시설이 적용되는 버스 쉼터를 설치한다. 탄동천 주변에는 안전 한 시민 쉼터 조성을 위해 범죄 예방 기능이 강화된 스마트가로등이 설치된다.

또 연구기관 간 협력을 통해 6곳의 기술체험관을 조성하고 투어 프로그램을 우연해 최신의 4차산업 기술을 시민들이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연구기관간 협력체계를 발전시켜 오픈 플랫폼 형태의 통합관리센터를 구축, 특구 내 연구시설의 공유활용, 연구협업 등을 촉진하는 등 스마트 도시 서비스를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오는 2021년까지 테마형 특화단지 사업 지원을 위해 총 12개 지자체에 대해 다양한 유형의 특화단지 종합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매년 2곳 내외의 실제 조성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특화단지 종합계획 수립과정을 통해 발굴한 다양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조성까지 연계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창출할 것"이라며 "한국형 스마트도시 확산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