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체육 감소추세에 맞춰 중·소규모 스포츠센터로 전환해 시민들 이용 늘려야

서남부 종합스포츠타운조성계획(안).
서남부 종합스포츠타운조성계획(안).
대전시의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이 수년간 제자리 걸음을 반복하고 있어 새로운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 사이에선 엘리트 체육인 감소와 생활체육인 증가 추세에 맞춰 중·소형 규모의 스포츠센터로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22일 시에 따르면 스포츠마케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조성부지 절반 이상이 1·2급 농지인 개발제한구역인데다 2015년 국토교통부가 원형보전을 하라는 결정을 내림에 따라 더 이상 사업추진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시가 스포츠타운 계획을 세운 것은 1997년부터다. 당시 `2016 대전도시기본계획`에 유성구 용계·학하·대정동 일원 137만 9000㎡ 규모의 `서남부권 스포츠종합타운` 예정지를 반영하면서 탄력이 기대됐다. 이후 도안신도시 2단계 개발부지와 대전교도소 사이의 그린벨트 내에 121만 7000㎡ 규모로 서남부스포츠타운 조성 계획을 수립해 발표했지만, 그린벨트 해제가 난제로 부상하면서 수년째 공회전만 거듭중이다. 민선 6기에는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라는 카드를 꺼냈지만, 반발 목소리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서남부스포츠타운 조성과 관련해 재원조달 방안과 체육행사 유치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축구장, 수영장, 탁구장, 테니스장 등 생활체육시설이 조성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모(36·서구 도안동)씨는 "최근 엘리트 체육이 성추문에 휩싸이는 등 여론이 좋지 않다. 또 엘리트 체육인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국제 행사 규모의 시설은 필요없어 보인다"면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일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테니스장 등으로 조성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소형 규모라는 건설 취지는 좋지만 재원 마련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는 모두 시가 독단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지방 재정이 가중될 것이라는 얘기다. 최근 충청권 자치단체들이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라는 좋은 카드를 꺼내든 만큼 국제 행사가 가능한 시설로 조성하고 향후 생활체육 시설로 탈바꿈 시키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문현 충남대 교수는 "스포츠센터 개념은 시의 재정운영상 한계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메카스포츠 이벤트로 국비로 시설을 조성하고 향후에는 생활체육시설로 변모가능토록 대안을 마련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평창동계올림픽 기반 시설 조성을 위해 국비 12조 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이후에 대안이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며 "대형 스포츠 행사 이후 시설을 어떻게 해서 변모시킬 것인지 사후대책을 마련하면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