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들이 그제 세종시에서 모임을 갖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청원서를 채택했다. 각자 목소리를 내는 것보다 이처럼 행동을 통일하면 메시지 발신 효가가 배가되기 마련이다. 그런 점에서 충청권 시·도당을 대표하는 4인 회동은 시기적으로도 적절했다고 판단된다. 다만 공동청원서 채택은 정치적 범주의 의사표시 행위라고 볼 때 이것으로 그치지 말고 후속 플랜 등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는 게 중요하다. 아울러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계속 두드려야 실마리가 풀리게 된다.

이춘희 세종시장 논리를 참고하면 적잖이 도움이 된다. 첫째 이 시장은 청와대를 통째로 옮기는 것은 개헌이 아니고는 불가능함을 전제로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이전에 따라 신청사를 짓기 때문에 청사 안에 대통령 집무실을 짓게 해달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둘째 이 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가 진행 중인 단계이고, 당정 의견만 모은다면 예산이나 법 개정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추진될 수 있다는 데에도 강조점을 찍고 있다. 이 시장의 이런 정도의 주장과 논리는 가감이 없다고 보는 게 정확하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는 얘기다. 그러니 굳이 다른 레퍼토리를 반복하는 수고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공동청원서가 채택된 것도 평가할 일이지만 세종시집무실 관철이라는 녹록지 않은 정책과제를 성사시키지 못하면 헛수고에 그칠 뿐이다. 그래서 실세형 가교역을 누군가 맡아줘야 하는데 충청 출신 이해찬 대표 외에는 대안이 떠오르지 않는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여론이 결집될수록 이 대표가 나설 수 있는 명분이 쌓이는 한편, `협상력`도 커지지 않을까 싶다.

이 대표가 움직이면 힘이 붙게 된다는 것은 자명하다. 특히 여권에서 차지하는 이 대표의 정치적 입지 면에서 사실상 대체불가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보이지 않게 분위기를 잡아준다면 두말 할 나위 없을 터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