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도 임명 보류... 여야 간사, 22일 구체적 일정 논의 예정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달 중 개최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보류하고, 여야 협상을 지켜보기로 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재근 위원장은 21일 오후 전체회의를 갖고 "앞으로의 의사 일정은 간사가 협의해서 1월 안에 잡자는 것으로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 간사단은 22일 오전 협의를 통해 조 후보자 인사청문 개최문제에 대해 결정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 앞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없이 조 위원에 대한 임명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지만, 이후 여야 원내대표간 협의를 거쳐 청문회 개최를 위한 협의를 한다는 방침으로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역시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보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여야 간사가 국회 행안위 인 위원장에게 `인사청문회를 논의 중이니 임명을 조금만 유보해달라`고 요청을 했다"라며 "인 위원장이 강기정 정무수석과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이런 뜻을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 실장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에게 "청문회의 법적 기한은 지났지만 여야가 협의 중이고 내일 오전 행안위를 열어 조율할 예정이니 임명을 보류하는 게 좋겠다"라고 건의했고, 문 대통령이 이를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청문 일정이 정해진다 해도 여야간 입장 차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야당 측은 조 후보자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의 `공명선거특보` 경력에 대한 문제를 고리로 한 추천배경 및 증여세 탈루 의혹 등에 대한 집중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회의에서도 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 현미경 검증을 통해 과연 상임위원으로서 공정성, 객관성,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대해 청문 절차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앙 선관위 70년 역사상 선거캠프 출신 인사를 상임위원으로 임명된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야권을 향해 "조 후보자가 민주당 선거캠프에서 일했다는 단정을 짓고 위원이 안된다고 하는데, 본인은 민주당 선거캠프에서 (일을) 안 했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이미 법적기한이 만료됐다는 이유로 인사청문회에 `준하는` 형식으로 개최될 가능성도 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