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원(KISTI)과 미국 스탠퍼드대 투자회사인 엠프로브(mProbe)가 내달 대덕특구 연구소 기업인 엠프로브코리아(mProbe Kor)를 설립한다.

KISI는 이를위해 22일 대전 유성구 KISTI 본원에서 기술 사업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 협약(CRADA)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엠프로브는 스탠퍼드 연구진의 대사체·단백체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지난 2016년에 설립한 기업이다. 임신성 고혈압 진단 마커 개발로 500억 규모의 투자를 받을 정도로 정밀 의료 사업 분야에서는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미국 현지 체외 진단 관련 기업 인수와 중국, 홍콩, 대만의 지사 설립과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정밀 의료 분야는 높은 수준의 바이오의료 지식과 수십, 수백 테라바이트 수준의 데이터 처리와 계산공학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다. KISTI는 바이오의료 분야 국제 학술지 발표 역량과 IT 기술에 기반한 초고속 전장 유전체 분석 기술을 개발 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팀과 엠프로브사 대표의 요청에 의해 협약 체결이 성사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조산 위험도 예측도 제 2형 당뇨 진단 솔루션을 개발하고 사업화하기로 했다.

최희윤 KISTI 최희윤 원장은 "그동안 축적한 KISTI 빅데이터 기반 생명의료 분야 전문성, 세계적 수준의 슈퍼컴 `누리온`의 인프라, 스탠퍼드 연구진 기술력이 만나게 된 것"이라며 "새로운 산업 분야에 이바지하는 활용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