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는 겨울방학 기간 동안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를 실시한 가운데 조별 창업아이템 6개 과제 모두 다음달 특허 출원을 예정 중에 있다고 21일 밝혔다.

강좌는 공학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프로그램인 캡스톤 디자인을 창업과 접목하고, 경상-인문사회-디자인-공학계열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실전형 창업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특허 출원은 팀 티칭 기반의 4주간 창업교육을 통해 발굴된 조별 창업아이템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개발 실습과 사업계획서 작성 보완 등의 과정을 거쳤다. 또 특허법률사무소의 변리사 자문 등을 거쳐 아이템의 기술성, 사업성, 수익성 등을 고도화 시켰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창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분야`로 아이템 개발(구체화, 전문화 등), 사업계획서 수립과정, 지식재산권 등록시, 창업시장 조사·분석, 아이템의 검증 및 사업성 판단 등을 꼽았다.

송우용 창업지원단장은 "창업에 강한 열의를 갖는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일부 교과목만 배우게 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PBL 기반 학습을 통해 창업의 전반적 절차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적절한 부하도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