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서산 대산항에 충남과 충북, 경북 등 3개도, 12곳 시장·군수들이 모였다.

이들의 목표는 대산항부터 울진까지 동서를 잇는 철도를 놓아 서해안 신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를 연결하는 것.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기존 세로축 철길에서 중부권을 가로지르는 가로축 철길이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충남 서산 대산항을 출발해 당진-예산-아산-천안-충북 청주-괴산-경북 영주-문경-예천-봉화-울진까지 우리나라 동서를 잇는 349㎞의 철길이다.

이 철길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보고에 따르면 이 철길은 사업비만 4조 6000여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직접 노선영향권 인구는 253만 명이다.

또, 15만여 명의 고용창출과 연 3463만 명의 관광객 방문으로 3조 1994억 원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보고 됐다.

올해 1월 초 12개 시군 실무자들이 천안시청에 모여 이 철도의 예타면제를 위해 정부에 건의키로 뜻을 모았고, 이후 12곳 시장·군수 협력체와 지역 국회의원 15명으로 구성된 국회포럼이 공동건의서를 작성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광역별로 1건 정도 예타면제 사업을 반영할 뜻을 밝힘에 따라 광역 시·도별로 우선순위 사업을 정부에 올리는 등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그러나 충남도의 우선순위에 이 철도는 후순위로 밀려 있다.

아무래도 충남도만이 아닌 충북도와 경북도가 맞물려 있다 보니 1장의 카드를 이곳에 쓰기가 어려울 것이라 거 충분히 이해가 간다.

다만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닌 국가 전체적으로 봤을 때 거시적 관점에서 이 철길은 반드시 필요하다.

문 대통령이 말한 예타면제 전제 조건인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공공인프라사업이란 점으로 보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필요충분조건을 갖췄다고 본다.

정부가 3개도의 공통과제로 이 철도를 예타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하면 어떨까.

박계교 서산주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