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청북도교육청은 `2019 찾아가는 평화통일 체험학습` 사업을 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학생들이 그동안 수업과 미디어를 통해 듣고 본 통일에 대한 간접 체험을 넘어 판문점, DMZ 등 현장을 방문해 분단의 아픔, 평화·통일을 느끼고 체험하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도내 공립 초 25개교, 중 10개교, 고 5개교 등 총 40개교를 선정해 버스 임차비, 통일 유적이나 체험관 입장료 등 통일교육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 학교당 500 만 원씩 총 8000만 원을 지원한다.

선정된 학교들은 초·중·고등학교별 맞춤형 평화통일 체험단을 구성해 학교 자체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 사업 시행에 앞서 지난해 `철원 DMZ 생태평화 교원연수`를 진행하는 등 통일교육 담당 장학사와 교원들의 지도역량 강화에 힘썼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관계에 본격적인 해빙기가 도래하면서 평화통일의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며 "학생들의 평화·통일에 공감대 확산을 위해 이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향후 다양한 통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남북의 주요철도와 도로가 연결되면 평화드림통일열차 수학여행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교원들의 통일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평화통일교육연수도 교육지원청, 학교와 함께 펼쳐나갈 계획이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