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낼 신세계다.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 분석,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드론 및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분야의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판을 다시 열 전기이고,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는 대전이 그 중심이 서야 함은 더 강조할 필요가 없다.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자임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오픈스퀘어-D 대전` 개관과 개소식 과정에서 드러난 허태정 시장의 인식은 현실과 거리가 있는 듯해 아쉽다. 공공 빅데이터 창업지원센터인 오픈스퀘어-D는 4차 산업혁명특별시를 향해 가는 핵심 인프라다. 전국에서 네 번째로 문을 열었지만 가장 협소해 최소한의 지원센터 역할조차 수행하기 힘든 구조라니 답답하다. KAIST 나노종합기술원 9층에 151㎡ 규모로 만들어져 서울과 부산의 3분의 1이 채 안 된다.

급기야 개소식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쓴 소리가 나왔다. "허태정 대전시장께서 대전을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천명해 투자가 이뤄지는 만큼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공간을 좀 시원하게 내주시길 바란다"는 언급이 그 것이다. 결례를 감수한 김 장관의 발언에 얼굴이 화끈 거린다. 허 시장이 "김부겸 장관께서 문중의 땅이라도 있으면 내어달라고까지 하셨는데 정부 투자와 함께 장관의 의지만 보인다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받아쳤지만 군색하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지방정부는 갑이 아니다. 어느 부모라도 제 아이가 열심히 공부할 때 더 좋은 참고서를 사주는 법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을 복기하면 인과관계는 보다 뚜렸해진다. 문 대통령은 지역활력사업과 관련, "지역 스스로 계획을 세워가면 중앙정부가 그 타당성을 보고 지원하는 형식"이라고 선을 그었다. 4차 산업혁명 분야라고 다를 리 없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가는 길이 참으로 험하게 생겼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