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재적의원 절반 이상인 야4당이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게 되면서 1월 임시국회가 열릴 전망이다. 다만 실질적인 운영을 위해선 여야 교섭단체간의 의사일정 합의가 필요한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를 거부할 경우 자칫 국회가 공전만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야4당은 1월 임시국회 소집을 거부하는 민주당을 규탄한다"며 "1월 임시국회를 열어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과 선거제 개혁안 등을 처리하기로 약속한지 한달도 지나지 않았는데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은 1월 임시국회 소집에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으면서 국정원법과 공수처법 개정을 말하고 민생입법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데 이는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1월 국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는 취지아래 야4당은 진심으로 민생법안 심사와 정국현안에 대한 점검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별도 회동을 열고 불법사찰 국고손실 규명 특검법안에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제출한 특검법안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특검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함께하기로 했다"며 "별도 특검법안 발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나 원내대표 역시 "신재민·김태우 의혹 관련 특검법안 관철과 신재민 의혹 관련 청문회를 열기 위해 바른미래당과 공조를 이루고 반드시 실현시키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평화당과 정의당은 특검과 관련해서는 공조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