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방지 위한 원인규명 및 발표가 최우선

1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세종시 평준화 고교 배정실수 사태에 대한 원인규명을 요구하는 글이 게재됐다. 캡처=조수연 기자
1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세종시 평준화 고교 배정실수 사태에 대한 원인규명을 요구하는 글이 게재됐다. 캡처=조수연 기자
세종시 평준화 고교 배정 실수 사태와 관련해 원인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 향후 유사사례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원인규명을 요구하는 게시글이 올라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이번 사고의 원인규명을 미루고 책임소재마저 배정을 담당한 업체에게 미루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15일 오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세종시 평준화 고교 배정 실수 사태에 대한 원인 규명과 사과를 촉구하는 글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해당 게시글에서 "세종시 교육청에서 이번 사태를 너무나 안일하게 대처하는 처사에 너무나 화가 난다"며 "정부와 교육청은 세종시 교육청의 감사와 근무태만한 담당자와 대행업체에 대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단 모면하고 보자는 식의 처리를 한다면 교육청은 정말 교육자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본 사태 처리 이후 발생될 문제에 대해 향후 6개월 간 감사 및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인 세종참교육학부모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다시는 행정오류로 인해 불필요한 행정낭비로 이어지지 않도록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자에 대해 명확하게 문책해야 한다"며 "심각한 과밀의 문제를 안고 있는 세종시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교육청에서도 지난해 12월 28일 제주시 중학교 신입생 배정과정에서 한 초등학교의 선택지원자 52명이 전원 2지망 학교에 배정되는 전산오류가 발생했다. 조사 결과 오류 원인은 전산업체의 학교코드 착오와 도교육청의 검증 부족으로 밝혀졌다. 시교육청은 이번 평준화고 배정에서 제주도교육청이 계약했던 동일 업체의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이런 가운데 시교육청은 책임소재를 여전히 고교 배정 시스템 위탁업체에만 떠넘기는 등 원인규명에는 미온적으로 대처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의혹만 키우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원인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 업체 측에서 내놓을 원인규명을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다"라며 "원인규명 관련 공식적인 발표일정은 없다"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