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전력관리회로(좌)와 착용형 열전복합모듈에 의한 LED 점등 실험(우).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고효율 전력관리회로(좌)와 착용형 열전복합모듈에 의한 LED 점등 실험(우).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국내 연구진이 사람의 체온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소자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연구팀에 비해 5배 이상 출력이 나와 웨어러블(가상현실 체험기기) 소자 상용화에 탄력이 붙게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사람 체온을 활용해 팔목에 밴드형 파스처럼 붙여 에너지를 얻는 열전 복합 모듈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체온에서 나오는 열에너지를 전기로 변환, 이를 증폭해 웨어러블 소자 전원으로 사용케 만든 것이다.

연구진은 파스형태의 구조체를 피부에 붙였을 때 피부와 구조체 간 온도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를 땀샘 같은 형태로 만들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 낮은 전압에서도 효율이 80%이상 유지되며, 충전이 가능한 전압으로 키워 변환시켜 주는 회로 기술도 접목시켰다.

이와같은 기술은 기존에도 있었지만 상용화 수준의 에너지 출력의 성과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패치 착용시 불편함을 제거하고 착용시 심미감, 움직이는 상황에서의 특성 고려해 상용화가 이뤄지도록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승언 ICT 소재연구그룹장은 "이번 기술의 상용화는 2-3년 내로 보고 있다"며 "향후 본 시스템이 완성되면 웨어러블 소자나 사물인터넷 기기의 전원, 하드웨어 플랫폼 등으로 활용돼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 홈/시티 등 신개념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과제를 통해 SCI급 논문 15편, 국내·외 특허출원 15건, 요소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을 마쳤으며, 이번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정, 2018년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중 기계소재분야 최우수성과로 선정됐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