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15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간담회을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교육청 제공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15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간담회을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교육청 제공
[청주]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019년을 `학교자치로 꽃피우는 행복교육 원년`으로 선포했다.

김 교육감은 15일 충북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충북교육공동체 모두가 주인 되는 자율과 자치를 혁신의 동력으로 삼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서 새로운 미래교육의 장을 열어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행복교육 원년을 위해 먼저 학교 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민주학교 실현을 약속했다.

김 교육감은 "민주학교 실현을 위해 학교자치 역량 강화, 학교 공공성자율성 강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민주학교,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고 강조했다.

그는 창의융합 역량을 갖춘 충북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학교 모델 개발, 학생의 복합 요인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지원, IB교육과정을 비롯한 미래형 교육과정, 전환기 교육시스템 마련 및 공립대안고등학교를 설립하겠다"고 제언했다.

미래교육을 여는 전략적 학교공간 혁신 방안으로는 "신설학교와 신축공간의 교육활동 밀착성 강화, 창의융합 교육을 지원하는 공간 재구조화, 개성 있는 학교 색깔 꾸미기, 행복·감성 교육공간 혁신을 위한 예산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보편적 교육복지 모델 구축도 제시했다.

김 교육감은 "학부모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고교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 전액 면제를 추진하고, 고교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육비 등 공적 지원을 확대해 생애 출발선에서의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그러면서 "기초학력부터 미래학력까지, 진로진학부터 노동인권교육까지, 한 아이의 꿈과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교육혁신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의 주인공을 키우고,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