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생복산업협회 회원들이 15일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중학교 교복 현물지급 방식의 변경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정성직 기자
한국학생복산업협회 회원들이 15일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중학교 교복 현물지급 방식의 변경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정성직 기자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올해부터 무상교복 사업을 펼치는 가운데 한국학생복산업협회(이하 협회)가 지원방식에 반발하고 나섰다.

협회는 15일 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중학교 교복 현물지급 방식`을 규탄했다. 이들은 "시와 시교육청이 지난해 10월부터 졸속행정으로 무상교복을 추진해 협의에 이르렀다"며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공정하게 집행돼야 할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조례안 제정은 물론 제대로 된 의견청취조차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12월 6일이 되어서야 시교육청은 중학교 현물지급, 고등학교 현금지급이라는 일방적인 정책을 발표했다"며 "이로 인해 협회 산하(협회 산하 대전 지역 엘리트, 아이비, 스마트, 스쿨룩스 총 28개) 업체는 이미 생산된 120억 원 규모의 신규·재고물량이 무용지물이 돼 폐업상태에 놓이게 됐다"고 주장했다.

업체 측은 중학교 무상교복 현물지급방식을 올해에 한해 현금지급방식으로 대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까지 무시하면서 업체의 요구를 들어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저렴하게 교복을 구입할 수 있도록 5년째 학교주관공동구매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시교육청으로선 이를 실행해야 한다는 것.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복지급 방식이 늦게 발표됨에 따라 업체의 어려움이 예상돼 올해는 고등학교 만이라도 현금지원을 허용해 최악의 상황을 막기로 한 것"이라며 "교복 지급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업체 대표와도 13번 정도 협의를 했다. 수많은 협의를 통해 결정된 정책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중·고교생 교복비 지원에 총 86억 원이 투입되는데, 밀렸던 재고까지 쌓아놓고 120억 원 손해를 본다고 주장하는 건 이해할 수 없다"며 "중학교의 경우 오는 22일까지 업체 선정이 마무리되고, 이미 선정된 업체는 물량의 70% 이상을 제작했기 때문에 정책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고 밝혔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