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3당의 요구로 소집된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전 행정관의 군 인사자료 분실 사건을 논의하기로 했지만 여당의 불참으로 파행됐다.

15일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는 여야 간사의 합의 실패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참석하지 않았고, 결국 1시간 동안 야당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만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백승주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민주당 간사의 소극적 태도로 회의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못해 송구하다"며 "식물 상임위로 만든 민주당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백 의원은 "청와대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만나 인사 등에 관여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역대급 인사 문란"이라며 "위원회를 정상적으로 가동해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군 불법 인사농단 의혹이 확산되면서 군인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며 "나라 안보가 안팎으로 흔들리는 상황을 국방위에서 다잡아야 한다. 공명정대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 역시 "상임위가 정쟁으로 변질하는데 반대한다"면서도 "일련의 의혹에 대해 외압이 없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간사인 민홍철 의원은 "의사일정이 합의되지도 않았는데 회의가 소집돼 유감"이라며 "이 문제는 국방위보다 운영위에서 규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관계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여러 부분을 판단한 후 2월 임시국회 때 필요하면 질의하자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야당은 오후에 현안 질의를 하자고 주장했지만 민주당 소속 안규백 위원장은 여야 간사간 합의가 필요하다며 산회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