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민정비서관의 언론사 고소 관련 "시민 권리 행사한 것"

청와대는 15일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미세먼지 악화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탈원전 정책과 미세먼지가 연관돼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에 대해 "`탈원전과 미세먼지는 관련이 없다`는 내용의 팩트체크기사가 이미 나온 것으로 안다. 그 기사를 참고해 달라"고 일축했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11일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주최한 신년인사회에서 "미세먼지와 지구온난화 문제가 너무 심각하다. 노후 화력을 빨리 대체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한 뒤 "원전 정책이 바로 탈원전으로 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오래된 원자력과 화력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와 스와프(교환)하는 방안도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김 대변인은 또 `미세먼지 대책을 중국과 논의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작년 6월 베이징에서 개소한 환경협력센터를 통해 중국과 공동 연구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차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이 문제에 대해 오랜 시간 말씀을 했고, 참모들의 견해를 듣기도 했다"며 문 대통령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한 사실도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전날 조선일보 기자를 고소한 것과 관련, 일각에서 언론 자유 위축을 우려하는 것에 대해 "언론 보도로 명예를 훼손당한 것으로 생각되는 백 비서관이 시민의 권리를 행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