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2함대 김덕규 예비역 병장 주경야독으로 회계분야 등 취득

해군2함대 보급지원대 김덕규 병장(앞 줄 가운데)이 해군 복무 중에 취득한 자격증 15개를 소속 부대원들과 함께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해군 제공
해군2함대 보급지원대 김덕규 병장(앞 줄 가운데)이 해군 복무 중에 취득한 자격증 15개를 소속 부대원들과 함께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해군 제공
군 복무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군인이 화제가 되고 있다.

해군2함대 보급지원대 소속 김덕규(26) 예비역 병장은 무려 15개의 자격증을 군 복무 중에 땄다. 김 병장은 2017년 5월 자대 배치 이후 지난 11일 전역까지 취득한 자격증이 무역·회계 분야 8개, 행정·실무 분야 5개, 교양 분야 2개로 총 15개에 이른다. 2달에 1개 이상 자격증을 딴 셈이다.

김 병장은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를 다니다 3학년 1학기를 마치고 해군에 입대했다. 그는 대학생 시절에도 취업을 위해 전공 관련 자격증을 5개나 취득했다. 김 병장의 노력은 입대 후에도 계속됐다.

그러나 사회와 환경이 다른 군에서 짬짬이 시간을 내 자격증 공부를 하기란 쉽지 않았다.

힘이 된 건 같은 부대에 근무했던 김우진(22) 예비역 병장. 지난해 7월 전역한 김우진 (예)병장도 해군 복무 중에 15개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당시 일병이던 김 병장은 김우진 병장을 보며 자격증 취득의 목표를 세웠다.

쉽지는 않았다. 김 병장의 부대 직책은 유류병. 함정 밑 바닥에 고이는 더러운 물을 처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김 병장의 하루는 그야말로 녹초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해군 도서관을 둘러보면서 주경야독의 목표를 세웠다.

김 병장은 "처음 배치 받은 부대의 도서관을 둘러보던 김 병장의 눈에 유통관리사 도서가 들어왔다. 부대에서도 전공을 살려 자격증을 취득해보자고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부대는 장병들의 학업 분위기 조성을 위해 평일은 밤 12시까지, 휴일 전날에는 무제한으로 독서실을 개방했다. 또 사이버지식정보방도 학업 목적에 한해 자정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김 병장은 공부 시작 2개월 만인 2017년 7월 처음으로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후 김 병장의 자격증 공부는 부대 내 `자격증 취득 붐(Boom)`을 일으켰다. 매달 늘어가는 김 병장의 자격증을 보며 전역 후 진로를 고민하던 장병들이 하나 둘씩 공부에 동참하기 시작한 것이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나 한국사처럼 취업 공통 자격증의 경우에는 함께 공부하는 스터디 그룹도 생겨났다. 김 병장은 동료 장병들에게 자신이 겪었던 시행착오나 자격증 취득 노하우에 대해 알려주며 부대 내 자기개발 분위기를 이끌었다.

지난해 8월에는 김 병장과 같이 공부하던 장병 5명이, 11월에는 장병 3명이 함께 자격증을 취득했다.

김 병장은 "부대에서 열심히 임무를 수행하면서 일과 이후에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지만 모두 놓치기 싫었다"라며 "다행히 부대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보장해줘 스스로의 목표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김 병장은 "해군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에 나가서도 멋지게 살아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해군2함대 보급지원대 김덕규 병장(앞 줄 가운데)이 해군 복무 중에 취득한 자격증 15개를 펼쳐 보이며, 소속 부대원들과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해군 제공
해군2함대 보급지원대 김덕규 병장(앞 줄 가운데)이 해군 복무 중에 취득한 자격증 15개를 펼쳐 보이며, 소속 부대원들과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해군 제공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