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공동건의문 채택 가능성

충남도가 혁신도시 지정을 추진 중인 내포신도시 전경.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혁신도시 지정을 추진 중인 내포신도시 전경. 사진=충남도 제공
오는 18일 열릴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의 공식 의제로 혁신도시 추가지정 문제가 선정되면서 충남도 최대 현안인 내포 혁신도시 지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이날 제주도 라마다 프라자 호텔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등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제41차 총회를 열고 `혁신도시 추가지정 공동건의 추진` 등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건의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수도권이 아닌 전국의 시도 중 대전과 충남만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안배가 안된 점을 지적하고, 광역시도 1곳 이상에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17개 시도지사가 공식적으로 합의한 공동 건의문이 채택되면, 아직 제대로 된 논의없이 국회 국토위 국토법안심사소위에 계류중인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심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혁신도시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기 위해 2018년 1월 양승조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기 위해 같은 해 7월 홍문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이 국회 국토위에서 병합심사를 앞두고 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시도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66차 실무협의회에서 시도별 입장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상당부분 `혁신도시 추가지정 공동 추진`에 대해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건의문 채택은 17개 시도 중 대전과 충남, 경남, 전남 등이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머지 상당수 지자체들도 의견 조율, 자구 수정 등을 전제로 찬성 입장을 보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7개 시도의 공동건의문은 △수도권이 아닌 광역시도에 1곳 이상의 혁신도시를 지정하도록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고 △각 지역의 특성과 공공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보인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이번 공동건의문이 채택되면 17개 시도지사 명의로 국회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에 건의문을 전달하고, 조속한 시일내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시도지사들의 제주도 회의에서 공동건의문이 채택되면, 국회에서도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반대할 이유가 없어진다"면서 "그동안 각 시도의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눈 결과 건의문 채택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