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율 50% 달성, 아동·여성친화도시 명맥 이어나간다

세종시는 올해 국공립 어린이집 22개소를 확충하고, 오는 2022년까지 110개소를 추가 확충해 국공립 어린이집 수용율을 50%까지 끌어올린다.

이순근 세종시 보건복지국장은 10일 세종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간연장형 어린이집을 2개소 추가설치 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을 내실화 하는 등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올해 복지세종 구현을 위한 사업과 과제들을 추진하는 과정에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또 보육교직원 대체교사를 지원하는 등 처우를 개선하고, 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직원 1만 7500여명이 안전공제회에 가입하도록 보험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동이 많은 동 지역에는 공동육아나눔터 2개소를 추가 확충하고, 주민자율형 마을육아공동체도 5개소로 확대해 마을주민이 함께 아이를 키우는 환경을 조성한다.

시는 고운동 남측 복합커뮤니티센터에 청소년 문화의집 3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아름청소년수련관 공사를 시작해 내년까지 완공하고, 공공형 어린이 실내놀이터와 거점별 세대융합놀이터인 `모두의 놀이터`를 각각 1개소씩 시범 조성할 예정이다.

또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직업교육 4개 과정을 개발하고 650명에 대해 취업 연계 지원을 강화, 다함께 돌봄 사업을 추진하는 등 여성친화도시 관련 과제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소외계층 지원사업으로는 권역별로 운영하는 읍면동 맞춤형 복지센터를 확충해 주민밀착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복지사각지대 주민의 생계 안정을 위한 긴급구호기금을 신설, 오는 2022년까지 총 10억 원 확보한다.

건강한 노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노인일자리를 2571명 확대하고 조치원 소재 노인복지관을 리모델링, 증축할 계획이며, 치매노인 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와 치매쉼터도 기존 1개소에서 2개소로 확충한다.

시는 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령친화도시 조성 실행계획을 수립,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