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골프야놀자] 자세교정의 핵심

2019-01-10기사 편집 2019-01-10 08:56:42

대전일보 > 오피니언 > 사외칼럼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첨부사진1

공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는데 있어 정확한 스윙 자세는 아주 중요하다.

방송과 인터넷에서 정확한 스윙을 만들기 위한 정보들이 수도 없이 쏟아지고 있다. 요즘은 골프에 관한 정보를 너무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도 문제라면 문제라고 얘기할 수 있겠다.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레슨을 접하다 보면 딱 내 얘기인 것 같고, 나의 고민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이 들기도 해 따라 해보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필자에게 레슨을 받으러 오는 골퍼 중 일부는 그때부터 골프가 꼬여서 왔다고 하는 분들이 있다.

누구나 로우 스코어를 원하지만 모든 사람은 몸과, 원하는 구질, 탄도, 거리 등이 다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교정을 하려면 공이 어떻게 나갔으면 하고, 실제로 공은 어떻게 나가고 있으며, 클럽은 어떻게 지나가고 있는지, 스윙의 오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신체적 제한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등 알아야 할 것이 많다.

물론 개성있는 스윙으로 공을 멀리 치는 사람도 있고, 정교한 샷으로 로우 스코어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잘못된 스윙 동작은 부상을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거리를 내는데 있어, 그리고 일관된 방향으로 공을 보내는데 있어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잘못된 스윙 오류는 무조건 고쳐야 할까. 아니다. 건강한 골프를 즐기기 위해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스윙으로 교정 한다던지 거리를 향상 시킨다던지, 방향성을 좋게하는 등등 스윙을 교정 해야만 하는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스윙 오류가 있다고, 무작정 교정하다 보면 그동안 가지고 있던 감조차 잃어버리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체계적인 교정을 하려면 위와 같은 부분들을 고려해 나에게 적합한 레슨을 해 줄 수 있는 레슨프로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내 골프 실력을 향상 시켜줄 레슨 프로가 곁에 없다면 간단하게 나마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

우선 7번 아이언과 드라이버로 약 20개씩 쳐서 본인의 구질과 거리 등을 파악해볼 것과 스윙을 교정한 후 공이 어떻게 나갔으면 하는지 뚜렷한 목적을 가져볼 것을 조언해본다.

지금까지 방송 또는 인터넷을 보면서 무작정 따라했다면 이제부터는 앞으로 배울 내용들이 자신의 몸 상태와 스윙 오류, 거리 또는 구질과 얼마나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해 보면서 따라 해보기 바란다.

앞으로 다룰 내용은 스윙 중 흔히 일어나는 12가지 스윙오류와 그 오류들의 정확한 용어, 공과의 연관성, 신체적 원인, 신체 테스트 방법, 교정 방법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보게되면 그동안 내가 왜 이런 스윙 오류들을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었고 고치려 노력하면 좋아지기 보다는 더 불편해지기만 했었는지, 그리고 정확한 자세를 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몸이 아팠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스윙 자세에 대한 정확한 용어들과 공과의 연관성, 신체적원인을 정확히 안다면 앞으로 레슨을 받는데 있어서도 프로들과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되어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선 위에 언급한 자신의 구질과 거리파악, 뚜렷한 목적 그리고 자신에게 어떠한 스윙오류가 있는지 파악해 보면서 앞으로 소개할 스윙 오류들을 기대해 보기 바란다.

이를 통해 독자들의 골프 실력 향상을 기대해본다.

성시우 골프존 엘리트아카데미 감독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