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복합문화예술공간 테미오래. 사진=빈운용 기자
대전시 복합문화예술공간 테미오래. 사진=빈운용 기자
대전시가 옛 충남도 관사촌을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테미오래 조성사업이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테미오래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민간단체 연합체들간 촌장선임, 공간 운영, 직원채용 건 등을 놓고 감정싸움을 넘어 법적 대응 고려까지 언급되면서 불협화음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가 갈등관계가 지속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간 대화를 중재하고 타협안을 제시하는 `갈등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9월 20일 수탁기관 선정심사위원회를 열어 테미오래 수탁기관으로 민간단체 연합체(컨소시엄)인 ㈔대전마을기업연합회를 선정했다. 연합체는 대전마을기업연합회, 여행문화학교산책, 소제창작촌, 마을과복지연구소 등 4곳이 참여했다. 이들은 3년간 옛 충남도 도지사공관 및 관사 등 10개동으로 이뤄진 테미오래에 도서관, 시민·작가 공방, 레지던스 및 청년 공유공간 등으로 조성해 원도심의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하지만 연합체간 협약서를 작성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

여행문화학교산책측은 수탁기관 선정 후 3곳의 연합체가 산책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으며, 폐쇄적인 의사결정으로 운영의 투명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성선 대표는 "3곳의 연합체가 똘똘 뭉쳐 산책을 배제했고, 직원 채용과정에서도 사전에 내정된 인사가 채용됐으며, 내년 하반기 산책에서 촌장도 맡겠다고 사인해놓고 이제서야 인정할 수 없다고 한다"며 "산책에서 2동 관사에서 하기로 했던 아이템 들도 목수가 입주한 목공방 운영으로 뒤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테미오래 사업은 컨소시엄 구성으로 공익적인 일을 하는 문화프로젝트인데, 이렇게 잘못 운영되는 것에 동의할 수 없고 계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할 것"이라며 "법리 검토를 받아 필요하다면 법적대응까지 고려하고 있다"며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반면 대전마을기업연합회는 산책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미정 대표는 "11월 30일 운영위원회 도중 일방적으로 퇴장하고 직원채용과 관련해서도 회람을 할 수 없어 자료를 준비해놓고 참여를 요청했지만 참석하지 않은것은 모두 산책이었다"며 "직원 채용 역시 대전시, 문화재단에 준용해 직원들의 채용 공고를 냈고, 한치의 의혹없이 투명하게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김 대표는 이어 "촌장선임 문제도 산책에서 의결사항에 전원합의를 요구했는데, 그날 사인은 3곳만 했기 때문에 인정할 수 없었던 것"이라며 "2동 관사 운영건 역시 테미오래가 우리 소유도 아닐 뿐 더러 당초 사업제안시 2동관사는 계획이 없다고 문서에 적시했놓고 이제와서 다른 소리를 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처럼 양측의 의견이 진실공방 양상으로 번지면서 테미오래 조성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짐과 동시에 대전시에서 갈등 조정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이에대해 대전시는 "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4곳의 입장을 충분히 들을 것"이라며 "시민에게 개방되는 3월전까지는 시가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중재역할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