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장려금 1만 원 지원, 공제가입률도 늘어날 듯

타 지방자치단체와 달리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지원이 없다는 지적을 받아온 대전시가 올해부터 가입장려금을 지급키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영세 소상공인들의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지원하기 위한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사업`이 지자체 9곳으로 확대된다고 8일 밝혔다.

올해부터 희망장려금 지원을 시작한 지자체는 대전을 비롯한 부산, 인천, 경기 등 4곳이다. 기존 가입장려금을 지원해온 지자체는 5곳으로 서울, 제주가 2만 원씩, 광주, 울산, 경남이 1만 원씩을 지원해왔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사업은 사업시행 지자체에 위치한 연매출액 2억-3억 원 이하 소상공인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경우 해당 지자체에서 1년간 매월 1만 원 이상을 장려금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납부금액은 월 5만-100만 원이며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혜택을 공제하고 폐업시에도 압류로부터 공제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 소기업·소상공인의 퇴직금 마련을 위한 제도인 셈이다.

대전의 경우 소기업·소상공인 사업주는 10만 여명으로 이중 노란우산공제 가입 규모는 3만 명에 불과하고 장려금 지원 제도가 없어 지원정책의 필요성이 지적돼 왔다. 또 장려금 지원은 허태정 시장의 공약사항으로 시는 지원여부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해왔다. 시는 올해부터 연 매출액 3억 원 이하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월 1만 원씩을 장려금으로 지원하게 된다.

충남, 강원, 전북, 전남 등 4곳도 올해 중 희망장려금 사업시행을 준비중이며, 청주, 양산, 광양 등도 사업 관련 검토를 진행 중이다.

정욱조 중기중앙회 노란우산공제사업본부장은 "지자체 희망장려금은 영세 소상공인의 노란우산공제 가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에 대한 부가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