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 논평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계획이 사실상 백지화 되면서 세종집무실 설치에 힘이 실리고 있다.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는 8일 논평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최적의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세종집무실이 설치되면 대통령이 약속한 제2 국무회의를 세종시에 있는 각부 장관들과 개최할 수 있으며, 행정공무원들이 정책협의를 위해 서울에 출장가지 않아도 된다"며 "현재 많은 문제를 낳고 있는 행정부의 비효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 "광화문에는 설치할 수 없는 헬기장과 내외빈 접견실, 직원 부대시설 등을 설치할 공간도 있고 기존 정부청사의 보안인력을 같이 운용해 안전을 기할 수 있다"며 "2시간 거리의 수도권 주민뿐 아니라, 같은 시간 안에 영남과 호남 주민들도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을 떠나 지방에서 일을 한다는 것 자체가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해 국가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대할 수 있다"며 "세종시에는 집무실을 수용할 충분한 부지가 예정되어 있으며, 신축 예정인 제2 정부청사에 집무실을 임시로 마련할 수 있는 대안도 마련돼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SNS 게시글을 통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더 나아가 세종 제2청와대를 설치한다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강력한 추진로켓이 될 것"이라며 "대통령이 광화문에서 서울 시민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세종의 호수공원에서도, 유성 온천에서도 시민들과 함께 하는 모습을 그려본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이 같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분위기가 확산됨에 따라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 세종 신청사에 기재부 국무총리실 등 직속기관을 배치하고 그 위치에 대통령 집무실을 확보하는 방안을 김부겸 장관에 건의했다.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반응이었다"며 "앞으로 국회 사무처 등 관련기관과 협조해 추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재근 세종시대변인은 "대통령 광화문 집무실이 원천적으로 안되는 쪽으로 결정이 나면서 세종집무실 설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본다"면서 "시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