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빠르면 오늘 이루어질 것이라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 집권 3년 차를 맞아 국정 동력을 다잡으려는 차원의 인적 쇄신이다. 충북 출신의 노영민 주중대사가 비서실장으로 내정된 것을 비롯 정무·홍보라인과 더불어 안보라인이 일부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대통령 국정지지율이 50% 아래로 떨어진 데다 부정평가 비율이 긍정평가를 웃돌고 있다는 점에서 참모진 교체는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안 그래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기획재정부 전 사무관의 폭로 사태 등으로 국정 운영의 힘이 빠져가는 상황이다. 소통과 협치를 뒷받침할 인물의 발탁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시선은 개각으로 자연스럽게 옮아가고 있다. 인적 쇄신의 의미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장관 교체를 늦출 이유가 없다. 벌써부터 하마평도 쏟아지고 있다. 내년 총선에 출마할 정치인 장관과 재임 1년 반을 넘긴 현 정부 초대 장관이 1차 대상이다. 설을 전후해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국정 운영의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그 시기를 앞당기는 게 절실하다. 집권 3년차는 민생·경제 등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해야 할 시점이다. 개각설이 파다하게 퍼진 가운데 장관이 자리를 지킨 들 업무에 전념하기 어렵고, 영(令)이 설 리도 없다.

별다른 선거가 없는 올해는 정치적 부담에서 벗어나 경제활성화 등에 집중할 수 있는 시기이다. 최대 10개 부처가 대상으로 거론되는 만큼 조각(組閣) 수준의 진용을 구축해 국정 운영의 드라이브를 다시 한번 걸기 바란다. 개각의 폭과 대상에 제한을 두지 말고, 정부에 새바람을 불어 넣을 만한 인물을 찾아야 한다는 얘기다. 능력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되 `캠코더`(대선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는 최대한 배제해야 마땅하다. 개각을 정책 전환의 계기로 만들겠다면 그 밥에 그 나물로는 한계가 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새 진용으로 분위기를 일신하고,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나설 일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