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KB국민은행장이 노동조합 파업을 하루 앞두고 담화문을 통해 파업 사태에 대한 우려의 뜻을 내비쳤다.

허 은행장은 7일 담화문에서 "저는 지금의 이 갈등이 대화가 아닌, 파업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통해 풀어야만 하는 문제인가에 대해서는 강하게 그건 아니라고 믿고 있다"며 "파업이라는 `파국의 길`을 걷는 것 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간절함으로 대화의 불씨를 이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페이밴드 논의 시작 및 임금피크 진입시기 일치와 함께 최종적으로 보로금에 시간외수당을 더한 300%를 제안했다"며 "페이밴드가 직원의 급여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며 페이밴드 확대는 `소홀한 업무태도`로 동료 직원의 근로의욕까지 꺾고 있는 일부 극소수의 분들을 염두에 둔 최소한의 조치"라고 덧붙였다.

논란을 빚었던 임금피크제에 대해선 "KB는 임금피크 대상 직원 수가 경쟁은행보다 월등히 높은 상황. 또한 부점장과 팀원·팀장급 직원 임금피크 진입 시기 불일치로 일어나는 조직 내 갈등은 우려할 수준"이라며 "임금피크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은 고령화 시대와 곧 다가올 정년연장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KB국민은행 노조는 8일 본사, 대전 등 지역에서 1차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파업시에도 전 영업점을 정상 운영할 계획이며, 일부 정상 운영이 어려울 경우 지역별로 거점점포를 운영할 방침이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