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윤진 대전지방보훈청장 인터뷰

강윤진 대전지방보훈청장 / 사진=빈운용 기자
강윤진 대전지방보훈청장 / 사진=빈운용 기자
올해는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유관순 열사, 신채호 선생, 김좌진 장군, 이동녕 선생 등 걸출한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충청은 3·1운동 등 독립운동을 이끈 중심지역이었다.

대전지방보훈청은 지역의 국가 유공자와 그 유족에 대한 보훈과 제대 군인의 보상·보호, 보훈 선양까지 보훈 지원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 해엔 대전 3·8민주의거 홍보에도 적극 나서면서 국가기념일 지정에도 십분 기여했다. 대전보훈청은 올해 3·1운동 및 임정 수립 100주년 행사와 지역 보훈 가족 지원 정책 추진 등 여느 때보다 더 바쁜 한 해를 준비하고 있다. 강윤진(49) 대전지방보훈청장에게 올해 추진하는 정책과 보훈청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었다.

강윤진 대전보훈청장은 `현장 청장`으로 불린다. 사무실에서 정책 추진 과정과 결과를 보고 받는 것이 아닌, 직접 현장을 다니며 국가 유공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필요한 정책을 구상한다.

정부가 보훈 기치로 내건 `따뜻한 보훈`은 현장에서 찾아야 한다고 했다. 현장을 방문해야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취임 4년 차인 올해는 현장을 더 자주 찾을 방침이다.

강 청장은 "국가유공자 분들은 국가를 위해 희생, 헌신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더 예우해드리고 지원해드려야 한다"며 "살피고 돌보는 포용의 보훈 복지가 중요한데 현장에서 직접 뵈면 더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기에 현장 우선을 내걸고 있다"고 말했다.

강 청장은 최초의 여성 지방청장으로 부임한 후 섬세하면서도 특유의 강단으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재가복지서비스처럼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 정책에 녹여낸 것도 강 청장이다. 대전보훈청의 지원 정책 가운데 `백세 보감`은 강 청장의 의중이 반영된 생활지원형 정책이다.

강 청장은 "백세 보감은 100세까지 건강히 사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한다는 의미의 정책"이라며 "일부 국가유공자의 경우 독거 노인경우가 있어 꼭 필요하지만 혼자서는 챙기기 어려운 맞춤형 복지 정책"이라고 말했다. 강 청장은 지역 약사회와 각 유공자에게 상비약을 지원하고 일주일마다 반찬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겨울엔 모자와 머플러, 여름엔 선풍기 등을 지원한다.

대전보훈청의 보훈 공감 정책은 지역 유공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3·1운동 및 임정 수립 100주년의 해로 기념 행사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부는 대통령 직속의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를 두고 국외 독립유공자 유해 국내 송환, 학생 독립운동·여성독립운동 관련 자료보관소 건립 등에 나선다. 또 안중근 의사 탄생 130주년 공동 유해발굴 및 독립운동 행적지 순례, 동양평화론 재조명 학술회의 등도 마련돼있다.

강 청장은 "지난 해 대전일보에서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진행한 `충청 독립운동 유적지를 가다`가 지역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해줬다"며 "보훈처와 지역 보훈청에서는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념행사로 3·1운동 만세운동 릴레이 재현행사인 `독립의 횃불`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독립의 횃불` 행사는 전국의 만세 운동지역을 하나로 잇고 독립의 염원을 담은 횃불을 지역 시민들이 주자가 돼 봉송하는 행사다. 대전에서는 오는 4월 2일로 예정돼있다. 주자로는 생존 애국지사인 정완진 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 시민 및 학생대표가 참여한다.

올해를 계기로 3·1운동을 3·1혁명으로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강 청장은 "3·1운동은 당시 우리나라 인구의 10분의 1이 참여했음에도 비폭력 혁명이란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라며 "깊게 연구하고 바른 이름 붙이기에 활발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보훈청은 지난 해 4·19 민주화 혁명의 도화선이 된 대전 3·8민주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성과도 냈다.

"충청권 최초의 학생운동이자 4·19혁명의 단초가 됐던 3·8민주의거의 역사적 교훈과 가치를 시민들이 올바르게 인식하는 게 중요해요. 이를 위해 계족산 황토길에서 `제1회 3·8민주의거 민주시민 걷기대회`를 열고 지정 결의대회 및 범시민운동을 지원했는데 성과를 내서 기쁩니다."

강 청장은 올해 대전보훈청 특화사업으로 국가유공자 고독사방지 정책을 추진한다. 통신사와 지자체, 주민협의회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 1회 개별연락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실질 복지 정책이다.

"보훈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건 독립유공자와 그 유가족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부분에 집중해 유공자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따뜻한 정책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