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은 발명이 너무 힘들고 이미 모든 아이디어가 나와서 더 이상 새로운 발명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발명은 우리 주변의 쉬운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생활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발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유용한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이 가치 있는 발명 아이디어가 되는 것이다. 발명대회에 처음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대전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와 전국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수상 실적을 거둔 호수돈여중 학생의 발명품 제작 및 발명대회 준비과정과 발명대회 참가 요령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한 1학년 과학발명동아리 학생의 `발명아이디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러 신발 제품들을 보며 `끈이 풀릴 염려가 없어 좋은 아이디어임은 맞지만 시스템이 달린 신발은 기존 신발들보다 비싸고, 기구를 이용해 끈을 안쪽으로 넣는 일은 방법이 복잡하며 조임 정도를 다시 바꾸려면 손이 많이 간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끈을 내놓아 리본으로 묶고 다니는 신발이 예뻐 보였고, 나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라 느꼈다.` `시각 장애인과 어린이들은 신발끈 묶는 것이 누구보다 힘들 것이라는 것을 느꼈기에 좀 더 편하고 안전하면서도 리본끈을 묶고 다닐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했다.` `그때, 연필 교정기가 생각났고, 신발끈을 무조건 감추려는 게 아니라 연필 교정기처럼 묶는 것이 능숙해 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과적으로 이 학생은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소재를 안전한 필라멘트로 정했고 더 만져보고 가지고 싶은 어린이들의 욕구를 조금이라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모양(일반, 달팽이, you)으로 제작했다. 또한 소지방법을 시각장애인과 어린이들이 모두 편하게 알리고 접하기 쉬운 재료를 사용해 잃어버림을 방지 할 수 있도록 벨크로 테이프와 열쇠고리를 적용시켰다.

이처럼 처음 발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게 매우 중요한데 발명대회에서도 좋은 성과를 성취할 수 있는 좋은 발명아이디어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면 하나, 좋은 아이디어를 고르는 `선구안` 의 능력이 절대적이며,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둘, 진정 본인이 생각해낸 아이디어로 이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 셋, 학생 수준에 맞는 아이디어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적합한 수준으로 발명문제 해결과 발명품 제작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 넷, 발명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과학적 원리가 적용가능한 지 타당성을 점검한다. 학생 발명대회는 과학적인 탐구와 문제해결을 통한 개선 과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다섯, 현실적 제작가능성과 발명품 필요성에 대한 설득력이 중요하다. 아이디어는 좋은데 제작이 어렵거나 제작하는데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면 현실성이 떨어지고 필요성과 효과성에서 일반 대중으로부터 공감 받기 어렵다. 이 과정을 통해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했으면 발명품의 확실한 효과와 목표점을 제시하고 대상 분야의 불편한 점을 구체적으로 체험을 통해 발견한다.

학교 발명과제로 시작한 간단하고 사소한 아이디어가 전국 발명대회에서 특상까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학생 스스로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단순하지만 발명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 학생의 재미있는 호기심과 과학적 탐구열정 때문이다. 여러분도 발명을 어려운 과제로 생각하지 않고 재밌게 생활 주변의 불편한 점의 발견에서부터 시작한다며 누구나 발명의 달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김대용 호수돈여자중학교 과학교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