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창업 기업, 스마트벤처캠퍼스 스타트업 국제전자제품박람회 참가

카이스트가 `CES 2019`를 통해 선보일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의 컨볼루션 신경망을 이용해 저해상도 Full HD 영상을 고해상도 4K UHD 영상으로 실시간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전기및전자공학부 김문철 교수) △상대방의 감성에 맞춰 대화하고 반응하는 인공지능 대화 에이전트 기술(이수영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 소개. 사진=카이스트 제공
카이스트가 `CES 2019`를 통해 선보일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의 컨볼루션 신경망을 이용해 저해상도 Full HD 영상을 고해상도 4K UHD 영상으로 실시간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전기및전자공학부 김문철 교수) △상대방의 감성에 맞춰 대화하고 반응하는 인공지능 대화 에이전트 기술(이수영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 소개. 사진=카이스트 제공
한국과학기술원 창업 기업 5개사와 스마트벤처캠퍼스 스타트업 3개사 등이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 ·IT 제품 전시회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9`에 참가한다.

KAIST는 박희경 연구부총장을 비롯해 최경철 산학협력단장 등 산학협력단 관계자와 교수·연구원 등 30여 명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 참석해 총 10개의 KAIST 혁신기술을 세계 무대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특히 KAIST 총동문회에서도 지난해 9월 재학생과 졸업생, 동문기업을 대상으로 개최한 `KAIST 창업 어워드 2018`에 참가한 팀 가운데 심사를 통해 선발한 예비 창업자 33명을 CES에 초청해전시 기간 내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KAIST가 이번 CES 2019에서 전시하는 기술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인공지능(AI) 및 바이오-IT융합 분야의 혁신기술이다.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문철 교수가 개발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반의 컨볼루션 신경망을 이용해 저해상도 Full HD 영상을 고해상도 4K UHD 영상으로 실시간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상대방의 감성에 맞춰 대화하고 반응하는 인공지능 대화 에이전트(이수영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 기술이 대표적이다.

이밖에 △약물의 반응을 예측해 암세포 유형에 따른 최적의 약물 표적을 발굴하고 이를 개인별 맞춤 암 치료에 활용 가능한 기술(조광현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 △기존 종이 기반의 색 변화 센서보다 탁월한 감도 특성을 가진 나노 섬유 기반의 색변화 가스센서(김일두 교수·신소재공학과) △근적외선을 이용한 뇌 활성도 측정(fNIRS) 기술 및 근육 피로도 측정기(배현민 교수·전기및전자공학부)를 각각 공개한다.

이와 함께 창업기업 중 KAIST 졸업생이 창업한 △리베스트(대표 김주성)는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유연한 리튬 폴리머 이차전지를 △멤스룩스(대표 윤준보)는 전기 및 전자공학부 윤준보 교수와 그의 제자가 10년 이상 연구, 개발한 아이템을 사업화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자를 위한 투명 면광원 광학 솔루션을 선보인다.

대전혁신센터도 스마트벤처캠퍼스(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주관)에 참여하고 있는 스타트업 3개사를 CES 2019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전혁신센터는 해외진출에 현실적 제약이 많은 스타트업에 새로운 시장진출과 투자유치 등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 같은 지원을 결정했다.

이번에 참가하는 스타트업은 CES 2019에 △㈜클라썸 △페어립 △인사이트아이이다. ㈜클라썸(대표 이채린)은 실시간 인터랙티브 학습 플랫폼을, 페어립(대표 이범준)은 애플리케이션 기반 VR 교육 프로그램을, 인사이트아이(대표 이종한)는 미디어 콘텐츠 전문 검색 엔진 `뉴스독`을 선보일 예정이다.

㈜클라썸은 지난해 아산나눔재단의 `제7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어 이번 박람회 성과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임종태 센터장은 "스타트업들이 해외박람회를 통해 보유한 기술을 인정받고,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우리 센터에서 보육한 많은 스타트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