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 지역 중·고등학생 10명 중 1명 꼴로 도박중독 위험이 있거나 지나치게 몰입하는 상태로 조사된 건 충격적이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가 발표한 `2018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결과다. 충북은 10.7%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그 비율이 높았고, 충남도 10.2%로 시·도 중 네 번째였다. 청소년들의 도박 관련 유해환경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가운데 효과적인 예방 대책을 적극 강구해야 할 시점이다.

가장 심각한 단계인 도박문제 문제군(red)은 지난 3개월간 반복적인 도박 경험이 있으며, 심각한 수준으로 통제력을 잃어 사회·심리·경제적 폐해가 발생한 경우를 가르킨다. 실제로 도박에 노출된 충북 학생들은 지난 3개월 동안 가장 자주한 돈내기 게임에서 11만 원을, 충남은 6만 7000원을 썼다고 답했다. 도박으로 잃은 금액을 보면 충남이 평균 4만 5000원으로 전국 최고 수치다. 도박 경험이 늘어나는 것도 그렇지만 성인의 불법 도박 행태를 닮아 가는 듯해 걱정이다.

현실이 이런 데도 예방교육을 받아본 학생은 3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청소년 음주나 흡연에 비해 도박에 관한한 교육 당국과 사회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탓이다. 중·고생 도박은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중독성으로 인해 성인이 된 뒤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도박 자금 마련을 위한 2차 범죄 개연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예방 교육으로 원천 차단하는 게 중요하다.

스마트폰과 PC를 끼고 생활하는 청소년들은 별다른 죄의식 없이 인터넷 도박에 노출되곤 한다. 도박의 폐해를 알리는 교육을 강화하고, 불법 도박장을 근절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 온라인을 통한 스포츠 도박 등에 대한 경계심도 늦춰서는 안 되겠다. 청소년 도박 예방교육에 관한 조례 제정 같은 것을 검토해볼만 하다. 청소년들은 복권 등 합법 사행산업에 참여할 수 없는 만큼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 지도 들여다볼 일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