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의 꽃으로 통하는 아너소사이어티를 가입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할까.

아너 소사이어티 가입을 결정했다면 먼저 고액기부 전담 직원과 상담을 거치면 된다. 물론 전담 직원이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이 어렵다면 전화로도 가능하다.

회원은 정회원, 약정회원, 특별회원으로 분류되며, 이는 완납이나 약정 기부에 따라 나뉜다. 기부자의 뜻에 따라 실명회원과 익명회원을 선택할 수 있고 가입은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 가입서를 작성하면 된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중앙회를 비롯해 17개 시도별 지역 아너 소사이어티를 운영 중이다. 가입 시 거주·희망 지역 기준으로 지역 회원에 소속된다.

가입식도 진행된다. 가입식은 기부자 의견에 따라 장소, 일정을 조정할 수 있고, 가입식 전 아너소사이어티 라운지 동판제작을 위한 사진, 기부철학·나눔메시지, 이력서, 사진 등을 준비하면 된다. 가입식 진행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생략할 수 있다.

기부자에겐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국내 모든 비영리단체 중 가장 높은 세제혜택이 제공되며, 기부금은 소득세법 제 34조 제 2항 1호에 의거 법정기부금으로 인정돼, 소득금액의 100%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다. 세액공제율 30%(2000만 원 이하는 15%)가 적용된다. 기부금 영수증은 기부 즉시 발행해 송부가 가능하고 국세청 연말소득공제 전산시스템과 기부내역이 연동돼 있다.

해당 지역 회원으로 가입되면 고액 기부자 관련 서비스가 제공된다. 대전의 경우 기부금 관리·배분, 영수증 발급, 회원활동·기타 예우 등 지역 개별회원에 대한 예우를 제공한다. 특히, 대전 아너 소사이어티 클럽을 운영 중으로 이는 아너 소사이어티를 확대·발전시키고 회원간 친목도모·나눔활동 참여로 지역 기부활성화를 독려하는 자조모임이다. 아너 소사이어티 관련 상담은 대전 ☎042(347)5171, 충남 ☎041(635)0340로 문의하면 된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