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로고.
각 정당 로고.
2018년 한 해를 돌아보면 대전 지역 정가에 높은 점수를 주긴 어려울 것 같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13 지방선거의 압승으로 상반기까지 분위기가 좋았으나, 하반기 각종 논란에 휩싸이며 뒤숭숭한 연말을 보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방선거 참패 후 조직 재건에만 상당 시간을 할애했다. 정의당은 지역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적극 냈으나 외연확장 측면에서 아쉬움이 남는 한 해였다.

◇민주당, 지방선거 끝난 후 여당발 악재=지난 지방선거는 역대 어느 선거보다 민주당이 많은 지지를 얻었다. 지역에서는 충청권 4개 단체장은 물론 대전 기초단체 5곳, 대전시의회 22석 중 21석 등을 민주당이 석권했다. 2회 연속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맡았고, 최초로 대전 기초단체 5곳 모두를 한 개 정당이 차지하는 진기록을 남겼다. 다만 이후 행보는 지방선거 압승에 취해서 였는지 알 수 없지만 악재가 계속됐다. 대전 중구의회는 원구성과 관련 민주당 의원 간의 분열로 파행이 지속됐고, 중구의회 박찬근 의원은 동료의원 성추행한 의혹을 사 당으로부터 경고조치를 받기도 했다.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원은 겸직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랐고, 지난 9월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불법선거자금 요구 폭로는 지역 정가의 큰 충격을 줬다. 이 과정에서 김 시의원은 당내 기밀을 누설하고 동료 의원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로 제명당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 지방선거 참패 여파 지속=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두 당은 많은 시간을 조직 재건을 위해 사용했으며 여전히 현재 진행중이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 체제를 출범시켰지만 지난 10월 1일 당협위원장이 일괄사퇴하면서 지금까지 전열을 제대로 정비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최근 발표한 차기 총선 배제명단에 직전 당협위원장들이 포함되지 않으면서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10월부터 신용현 의원 시당위원장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하며 차기 총선을 준비중이다. 대덕구를 제외한 6곳의 지역위원장은 임명됐고, 조만간 시당위원장을 선임하는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정의당, 각종 현안 목소리 불구 외연확대는…글쎄=정의당은 다른 어떤 정당보다 지역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뚜렷히 내고 있다. 월평공원 특례사업, 각종 갑질 파문, 김소연 대전시의원 제명 문제, 정부출연연구원 간접노동자 문제 등에 대해 일관성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 정의당 입장에서 가장 가슴 아픈 일은 고 노회찬 의원은 사망 소식이다. 그는 `드루킹`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지난 7월 23일 끝내 스스로 세상을 등졌다. 그의 죽음으로 인해 정치자금법 개정 여론이 일었고, 그를 추모하며 정의당에 가입하는 이도 부쩍 늘었다. 정당 지지율도 창당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지속되지는 못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한 해를 돌아보면 늘 아쉬움이 남지만 올해는 더욱 그러했다. 국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민주당이 각종 여당발 악재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으며, 조직 쇄신 등으로 지지를 호소한 야당들도 국민들의 신뢰를 다시 얻지 못했다"며 "정치에 대한 혐오감이 가중되는 해였다고 본다. 차기 총선을 앞둔 내년은 정당 간 기싸움이 더 치열해질 것이다. 국민이 믿을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정치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