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 조사에서 부정평가가 50%대로 첫 진입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긍정평가는 취임 후 처음으로 45%선 아래로 떨어졌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4일과 26일 조사한 결과다. 부정평가가 5.5%p 오른 51.6%나 된다는 게 두드러진다. 지난 주 다른 여론조사기관에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데드크로스`가 처음 나타난 이래 국정 전반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으로 굳어져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등락할 수 있는 게 대통령 지지율이라서 일희일비해선 안 되겠지만 하락세가 심화되고 있다는 게 걸린다.

문 대통령 지지율 추이에는 특징이 있다.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으로 한반도 긴장 완화 기대감이 커질 때는 고공행진을 한 반면 경제와 민생이 팍팍해지면 추락하는 양상을 되풀이해왔다. 최근의 하락세는 `김태우 수사관 폭로` 사태 논란과 최저임금제 확대 여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그 의미를 무겁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경제상황 악화 책임을 물은 것뿐 아니라 국정 전반의 난맥상에 대한 민심의 경고로 받아 들여야 한다는 얘기다. 새해가 코 앞이고, 2기 경제팀이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민심이 멀어지면 정책 추진도 힘이 빠질 수 밖에 없다.

청와대는 지지율이 떨어지고 나면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고개를 숙이곤 했지만 그 때 뿐이다. 주휴수당을 최저임금 산정에 포함하는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 통과를 앞둔 가운데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반발이 얼마나 커지고 있는 지 왜 모르나. 규제 혁신과 노동 개혁을 요구하는 시장의 목소리에도 제 때 응답하지 못하니 불만이 커지는 게 현실이다. 문 대통령이 초심으로 돌아가는 게 최선이다. 민간 사찰 논란과 대응 과정에서 불신을 사고 있는 청와대 참모진을 개편해 분위기를 쇄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경제 정책에서 효과적인 처방전이 나오지 않으면 민심은 더 싸늘해진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