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영재교육이 위기에 봉착했다. 영재교육을 부정적으로 보는 한 시의원으로 인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영재학급 운영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전 지역 영재교육은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학년은 각 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재학급, 중 2학년 지역공동영재학급, 중 3학년은 동·서부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과 대전과학교육연구원 창의융합영재교육원에서 이뤄진다.

이중 각 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재학급 지원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내년에도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자부담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동부 지역 학생들의 교육기회 박탈과 영재교육 시스템의 단절로 이어지진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부지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 낙후된 동부지역의 경우 자부담으로 운영되면 더 많은 학생들이 교육을 포기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는 현 영재교육 시스템에서 가장 기초 단계인 단위학교 영재학급의 붕괴로 이어지고, 동부지역 학생들의 교육기회 박탈은 동서교육격차를 심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전문가들의 경고는 동·서부 지역 영재학급 수에서 고스란히 나타난다. 우여곡절 끝에 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교육비의 절반 정도를 지원한 2017년 동부 지역 단위학교 영재학급은 24개교 26학급, 서부 지역은 59개교 75학급이 운영됐다. 그러나 전액 자부담으로 운영된 올해는 동부 14개교 16학급, 서부 51개교 68학급으로 감소했다.

이 과정에서 시교육청도 잘한 것은 없다. 해마다 특정 시의원에 의해 예산이 축소되고 삭감되는 과정이 반복되자 내년 본예산안에 관련 예산을 편성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예산이 전액 삭감되더라도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조금이라도 예산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대책으로 내놓은 방안도 지역공동영재학급 예산을 활용해 동부지역에만 초(5-6학년) 3개 학급, 중(1학년) 1개 학급을 신설해 교육비 전액을 지원하는 것이 전부다.

앞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나갈 인재 육성을 위해 영재교육은 필요하다. 물론 교사들에 대한 지원 등 해결해야 될 문제도 산적하지만 학생들의 미래와 직결되는 일인 만큼 모두가 나선다면 이른 시일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정성직 취재2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