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씹어 보면 그렇지 않은 해가 없었지만, 올해는 유독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한 해였다.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꽃이라 불리는 지방선거를 전후해 충청 정가는 그야말로 격랑에 휩싸인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적막을 깬 것은 지난 3월 안희정 전 지사를 둘러싼 성폭행 파문이었다. 안 전 지사의 수행비서였던 김지은 씨가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그에게 성폭행·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하면서 지역정가는 발칵 뒤집어졌다. 차기 대권주자로 1순위의 촉망받는 정치인이자 보수성이 강한 충남에서 젊은 나이에 재선에 성공한 도지사라는 배경 탓에 충격파는 더 컸다. 이후 안 전 지사는 도지사직을 사임했고, 민주당에서도 제명 당했다.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기는 했지만 항소심이 여전히 진행중이다.

선거를 앞두고는 민주당 예비후보들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이 여론을 들끓게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제기된 발가락 훼손 논란과 박수현 충남도지사 예비후보에게 제기된 불륜 의혹이 그것이다. 허 시장은 발가락 훼손 논란을 이겨내고 대전시장에 당선됐지만, 박 예비후보는 경선도중 자진사퇴를 결정했다.

6월 13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는 선거 전 발생한 각종 민주당발 악재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4곳의 광역단체장을 민주당이 휩쓸었다. 단체장은 물론 광역의회도 민주당이 잠식 여대야소의 형국으로 재편됐다. 충청권은 지난 6회 동시지방선거에 이어 민선 7기에서도 민주당 소속 단체장 충청을 이끌게 됐다.

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난 지방선거 이후 잠잠할 것 같았던 민주당발 논란은 지난 9월 다시 시작됐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선거과정에서 불법선거자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한 것. 폭로로 인해 2명이 구속되고, 또 다른 2명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김 시의원은 불법선거자금 폭로 이후에도 다른 폭로도 이어갔다. 박범계 의원이 이 상황을 알고 있었지만 묵인·방조했고, 선거과정에서의 특별당비 의혹,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김 시의원은 당의 기밀을 누설하고 동료 의원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제명됐고, 민주당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올해 충청 정가를 헤집어 놓은 파도는 여전히 지역 정가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민주당의 각종 악재는 시·도민들에게 오만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크고, 이는 분명히 차기 총선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가 쌓여 미래가 된다는 말을 잊지 말길 바란다.

취재 1부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