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가업승계 의지가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업력 10년 이상 중소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해 19일 내놓은 `2018 중소기업 가업승계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 중 전년 대비 9.8%포인트가 줄어든 58.0%만이 가업승계를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업승계 의지를 밝힌 기업 중에서는 `자녀에게 승계`가 5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승계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기업은 늘었다. 지난해 32.0%에서 올해 40.4%로 전년 대비 8.4%포인트가 늘었고 주요 사유로는 `불투명한 사업 전망 및 어려운 경영여건`을 꼽았으며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상속세 등 조세부담`(69.8%)이라고 답변했다.

응답기업 대표자 평균 연령은 61.8세, 경영후계자 평균 연령은 38.4세로 조사됐으며, 평균 승계희망 연령은 대표권 73.2세, 소유권 74.7세로 이는 이전 조사 대비 꾸준히 증가한 수치다. 또 가업을 성공적으로 승계하는데 필요한 준비기간은 `10년 이상`(54.0%)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많은 기업이 가업승계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오현진 중기중앙회 가업승계지원센터장은 "중소기업의 가업승계는 부의 대물림이 아닌 고용, 기술·경영의 대물림이자 `제 2의 창업`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며 "중소기업이 가업승계를 통해 견실한 기업으로 더욱 성장함으로써 국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세제, 자금, 판로지원 등 종합적 가업승계지원정책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