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기자회견. 사진=김달호
김소연 대전시의원 기자회견. 사진=김달호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제명이 결정된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이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기로 하면서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중앙당이 대전시당의 결정을 뒤집어 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낮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박범계 의원(대전 서을)의 당내 입지 등을 고려했을 때 결과가 번복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김 시의원은 지난 18일 오후 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 제명 결정에 대해, 중앙당에 재심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민주당 대전시당이 제명 결정을 한 다음날이다. 앞서 김 시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기자회견에서 재심신청에 대해 "소명과정에서 상처라면 상처를 받아 재심을 신청하더라도 (원하는 결과를)기대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시의원의 말대로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대전시당의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시당의 결정을 뒤집을 경우 또 다른 논란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중앙당 입장에서는 시당 결정을 번복하는 것이 긁어 부스럼 만드는 꼴이다. 또 김 시의원이 불법선거자금을 요구한 사실을 묵인·방조했다고 주장하며 고소·고발한 박 의원도 논란이 진행중인 상황임에도 당무감사원장에 임명되는 등 그의 정치적 입지도 김 시의원에게 좋은 결과를 기대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박 의원은 김 시의원의 제명 이유가 된 특별당비 논란, 성희롱 발언 등의 현장에 함께 있었다.

김 시의원은 재심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자신을 지지해주는 지지자들의 부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시의원은 "저를 지지해주는 주변분들이 결과가 어떤식으로 나오든 재심을 신청하라고 간곡히 요청해왔다"며 "저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저를 구명하기 위해 서명활동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 제명 결정에 대한 반발 여론도 여전하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최고위원은 19일 열린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김소연 시의원에게 힘내라고 말하고 싶다. 당신이 옳다.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곪아터진 기성정치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은 김 시의원 같은 사람"이라며 "제명 이유가 특별당비라는 비밀을 누설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런 억지사유로 제명시킨 민주당 사람들이 제명대상이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도 "김 시의원의 폭로로 불법선거를 자행한 이들에 대한 법의 심판이 시작됐다. 하지만 민주당은 동료 시의원의 명예와 당의 기밀을 누설했다며 그를 제명조치했다"며 "누가봐도 정치보복이다. 동료의원을 성추행한 이유로 윤리심판원에 넘겨진 기초의원을 경고 조치한 것과는 상반되고, 일관성이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 시의원의 주장으로 불거진 시의회 제명설에 대해 남진근 대전시의회 운영위원장은 "선출직을 함부로 제명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의원들 간의 사안을 전반적으로 운영위가 다루니까 동료 의원들 간의 오해를 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도가 와전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앞서 김 시의원은 "박 의원 측근으로부터 시의회 제명설을 들었다"고 주장했고, 김종천 대전시의장은 "시의회 차원에서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징계 문제를 논의해보자는 의견까지는 나왔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