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강릉으로 개인체험학습(교외체험학습)을 떠난 학생들이 참변을 당한 가운데 교육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교육부는 19일 세종청사에서 부총리 주재 전국 시·도교육감회의를 갖고 이번 강릉 펜션 사고와 관련 긴급 대책을 내놨다.

이날 회의에서 교육부는 학교별로 교외체험학습 안전상황을 재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 문제가 우려되는 경우 재고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아울러 새로 승인하는 경우에도 안전에 우려가 없는지 확실하게 점검한 후 승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교외체험학습시 학부모나 교사가 학생들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안전점검체계 및 연락망 등을 구축하도록 했다.

수능 이후 학사운영과 관련해서는 이른 시일내 전수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일선 학교에선 수능까지 치른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상적인 학사운영을 하기가 어려운 만큼 교외체험학습 등을 독려하기도 했다. 이에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수능 후 학사관리를 내실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강릉 펜션 사고 관련 상황점검회의 자리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기관이 해야 할 일을 처음부터 철저히 다시 챙기겠다"며 "학생 안전 매뉴얼과 규정을 재점검하고,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교육부의 관리감독이 소홀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도 이번 사고와 관련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점검에 나서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시교육청은 교외체험학습 승인시 보호자가 동행할 경우에만 승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이번 사고를 계기로 학생안전대책 여부를 확인 후 승인하도록 절차를 강화하고, 승인 이후에도 안전 여부를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교외체험학습시 보호자가 동반하는지 재차 확인하도록 조치했다.

지역 고등학교 관계자는 "과거에는 수능 이후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없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학교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그동안 수능 준비 때문에 못했던 운동을 체육대회 형태로도 하기도 하고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대전은 교외체험학습 이후 제출하는 보고서에 보호자와 함께 찍은 사진 등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며 "오히려 학부모들로부터 왜 승인을 안 해주느냐는 민원이 더 많을 정도로 모든 부분에서 꼼꼼하게 살피고 있다"고 답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