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확인 방석을 QR코드를 이용해 스마트폰에 인식하고 있다. 사진=생기원 제공
어린이 확인 방석을 QR코드를 이용해 스마트폰에 인식하고 있다. 사진=생기원 제공
어린이가 통학 차량에 장시간 방치돼 사망하는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은 파트너기업인 ㈜제이테크, ㈜키즈소프트와 함께 아동의 승하차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는 어린이 확인 방석을 공동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방석에는 아동의 착석 여부를 감지 할 수 있는 압력감지 센서가 내장돼 있어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자동 연결된다.

교사가 스마트폰에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착석 여부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고 아동을 차량에 홀로 남겨둘 경우 바로 경보가 울린다.

어린이 확인 방석은 다른 장치들과는 달리 별도의 설치 작업 없이 좌석에 비치하기만 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또한 운전자나 교사가 아동의 하차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차량을 둘러보거나 몸을 움직일 필요가 없으며, 승하차 지연도 발생하지 않는다.

아울러, 방석 구매 이후에는 추가비용 발생 없이 2년 주기로 배터리만 교체하면 된다.

어린이 확인 방석은 조한철 생기원 동남지역본부 정밀가공제어그룹 선임연구원이 핵심기술을, 방석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의 개발과 제작은 생기원 파트너 기업들 간 자발적 협력과 역할 분담을 통해 이뤄졌다. 센서 제작 전문기업 ㈜제이테크는 아동의 몸무게와 착석 면적을 고려해 좌석 점유 상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압력감지 센서를 개발했다.

아동용 스마트워치 전문기업 ㈜키즈소프트는 센서 신호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통신부품과 전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맡았다.

제작된 부품의 조립과 최종 제품 판매는 ㈜제이테크가 담당한다.

조한철 선임연구원은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국 유치원에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제품 테스트를 거쳐 내년초 시중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