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김소연 대전시의원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 결정된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에 대해 대전시의회에서 제명될 것이란 얘기가 박범계 국회의원 측근에서 제기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의원 징계 문제를 논의하자는 의견이 대전시의회에서도 제기돼 다수당인 민주당이 김 의원 죽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김 시의원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당에서 제명된 데 이어 대전시의회에서도 제명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어제 박범계 국회의원 측근으로부터 들었다. 시의회에서 저를 제명할 것이라고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박 의원 지지모임에서 가장 높은 사람이 한 말"이라며 "직·간접적으로 말을 흘려서 압박한다. `이정도면 그만해라`라는 말도 계속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은 "제명 결정은 민주당 대전시당의 결정이고 당의 문제다. 의회에서 아직까지 논의한 적은 없다"면서도 "시의회와 동료 의원의 명예를 지켜야 한다는 점에서는 (김 의원에게)유감이다. 시의회 차원에서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징계 문제를 논의해보자는 의견까지는 나왔다"고 말해 징계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시의원은 또 지난 지방선거 당시 대전 서구을 지역에서 권리당원 명부를 이용, 조직적으로 특정 시장 후보 경선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했다.

그는 "방차석 후보와 함께 있었던 제 선거캠프에서 박범계 의원 전 보좌관인 변재형 씨 등이 권리당원 명부를 갖고 특정시장 경선 후보의 선거운동을 노골적으로 했고, 캠프 전체가 다 지원했다"며 "지난 3월 말부터 4월 13-14일 권리당원 명부가 왔다갔다 했고, 변 씨가 방의원에게도 명단을 주고 특정 시장 경선 후보의 지지를 부탁하는 전화를 돌리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캠프는 저와 방 의원을 위한 캠프가 아니라 명부를 펼쳐놓고 현직 구의원, 변씨, 여성 자원봉사자 등이 명단을 체크하며 박범계 의원 비서와 전화로 작전을 주고 받았다"며 "작전 내용에는 `프린트 내용을 보며 체크해라, 전화 돌려라` 등 카톡방에 수시로 명령이나 지시가 오갔다"고 설명했다. 김 시의원은 또 "검찰 수사과정에서도 방 의원이 이 문제를 진술했다. 권리당원 명부가 있는 사람은 훨씬 유리한 상황에서 경선에 임한다"며 "이는 표심과 선거 결과를 왜곡하는 결과로 이어지는데 수사를 하지 않은 것은 확산을 막고자 한 것이 아닌가 싶다"며 검찰 수사에 의문을 드러냈다.

한편, 김 시의원 이날 오후 자신의 SNS를 통해 "오는 20일 오후 국회의사당에서 기자들과 의원들을 뵙고 재심신청서를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