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7일 본회의를 열고 각종 민생법안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17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2월 임시국회 첫날 회동을 갖고 본회의 일정에 합의했다.

본회의를 통해 처리할 민생법안의 세부 사안은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간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해 이날 오후부터 논의에 돌입했다. 여야는 또 최저임금 인상 문제와 관련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하위 기구인 실무기구에서 구체적인 논의를 하기로 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실무협의체 가동 등 기본적 방향에 동의하지만 좀 더 검토를 해야 한다. 논의를 준비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탄력근로제의 경우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임시국회에서 바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국회가 동시에 논의하고 경사노위에서 결론을 내리면 국회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립유치원 비리를 막기 위한 일명 유치원 3법과 관련해서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자는 입장을 재확인했으며 산업안전보건법 논의도 임시국회에서 진행될 전망이다.

이번 임시국회의 또 다른 핵심 쟁점인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특위 구성은 민주당이 9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이 포함됐다. 구체적인 명단은 각 당이 제출하기로 했다.

반면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범위를 놓고선 여야가 대립각을 세웠다.

민주당은 강원랜드까지 포함한 국정조사를 주장하고 있지만,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에 국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범위는 여야가 논의해 결정할 사안"이라며 "현재까지 서울교통공사와 강원랜드만 명확하게 포함하도록 양해가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 제출된 요구서 제목을 보면 서울시 고용비리 관련된 것으로 돼 있다. 강원랜드는 명기돼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범위를 놓고 맞서자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특위가 구성되면 간사들간 협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중재했다.

이밖에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에서 근무하던 직원이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비위 첩보를 조사하다 쫓겨났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국회 운영위 소집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조사하고 있고 해명하는 것을 본 뒤 필요하면 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