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충남문화재단지회는 17일 "경영진의 방만하고 독단적인 경영 행태를 고발하고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충남문화재단 경영진은 2019년 본예산 운영비 대폭 삭감, 전문 인력 부족, 잦은 직원 이직 등 잇따른 경영 악화에도 반성과 책임은커녕 직원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등 비정상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무원 파견도 문제로 지적했다.

최근 문화재단은 충남도와 충남교육청에 각각 2명씩의 공무원 파견을 요청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이들은 "문화재단 출범 초창기에는 도 출자출연기관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공무원을 파견했으나 내년이면 출범 6년"이라며 "현재 파견 공무원은 2명으로 노조와 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증원하는 계획을 요청했다. 충남문화재단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공무원 파견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이어 "문화재단에 충남도가 공무원 증원 파견을 결정한다면 이는 행정 지원을 핑계로 내부 승진 적체 문제의 해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 지 의심스럽다"며 "재단(사측)과 충남도의 공무원 파견 계획에 대한 즉각 철회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영진은 직원들의 시간 외 근로수당 등 근로기준법 제58조를 위반하면서까지 해당 수당을 지급하고 있지 않다"면서 "비합리적 업무 지시와 불필요한 자료 요구 등으로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를 과중시키는 등 비효율적 경영 태도를 줄곧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조만간 공무원 파견 철회와 직원 근로환경 개선 관련 집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경영진의 책임 있는 변화와 노력이 있을 때까지 경영진 불신임 투쟁을 비롯해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문화재단은 2013년 12월 예술인 안정적 창작활동 지원과 도민 문화예술 향유 등을 취지로 설립됐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