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티즌이 방만 운영 개선을 위한 조직 쇄신안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가운데 김호 대표이사의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쇄신안이 방만 운영과 선수 영입 시스템의 부정 및 비리 의혹 방지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김 대표의 교체론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주 `대전시티즌 쇄신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쇄신안은 방만 운영의 핵심이었던 선수단 규모를 현재 58명에서 35명 수준으로 줄이고, 비리 의혹을 받아왔던 선수 영입시스템의 외압 방지 등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게 골자다. 또 사무국도 수익 사업 운영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김 대표는 지난 해 11월 부임 이후 다른 시·도민구단, K리그2(2부리그) 구단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

통상적으로 30-40명의 선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다른 구단과 달리 선수 수급을 기조로 올해만 25명을 충원했다. 이는 다른 구단에 비해 1.5배 많은 규모다. 그러나 충원 선수 대부분이 계약한 지 1년 만에 계약이 종료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면밀한 검증 없이 선수를 선발해 혈세만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런데다 외인 선수 영입에서는 특정 에이전트와 결탁했다는 비위 의혹마저 일었다.

올해 시티즌은 2부리그 준플레이오프까지 진출했지만 1부리그 승격엔 실패하면서 결과적으로 김 대표는 올해 경영과 성적,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역 축구계 일부에서는 시티즌의 정상화를 위해 김 대표가 사퇴로 시티즌 사태를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을 내고 있다. 이미 지난 3일 이사진 4명과 감사 2명 등 6명은 김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며 동반 사직했다.

지역 체육계의 한 관계자는 "대전시티즌의 정상화를 위해 김 대표가 결단할 시기가 왔다"며 "시티즌의 쇄신안에서 본인이 어떤 역할을 할 지에 대한 고민이 없다면 스스로 자리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문현 충남대 스포츠과학과 교수는 "대전시티즌이 현 상황까지 오게 한 책임은 김 대표에게 분명히 있다. 사장으로서 역할을 하지 못한 데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여러 문제가 불거졌을 때 시민 신뢰를 무너뜨린 점에 대해서 사과도 일절 없었던 데다 쇄신안에 대해서도 어떻게 경영하겠다는 비전 제시도 없다면 직에 연연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